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크라 여객기, 이란 미사일에 우발적 피격”… 중동 위기 여진 지속

알림

“우크라 여객기, 이란 미사일에 우발적 피격”… 중동 위기 여진 지속

입력
2020.01.10 17:45
수정
2020.01.11 00:54
6면
0 0

美 언론 “러시아제 미사일 두발에 격추” 폭파 영상 공개

트럼프“고의 아닌 실수”… 美 이란 경제제재 강화 승인

쥐스탱 트뤼도(맨 왼쪽) 캐나다 총리가 9일 수도 오타와에서 우크라이나 여객기와 추락사고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타와=AFP 연합뉴스
쥐스탱 트뤼도(맨 왼쪽) 캐나다 총리가 9일 수도 오타와에서 우크라이나 여객기와 추락사고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타와=AFP 연합뉴스

미국과 캐나다 정부가 9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 외곽에서 발생한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 참사를 사실상 이란 미사일에 의한 ‘우발적’ 격추 사건으로 결론 내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전날 이란의 이라크 미군 기지 공격에 대한 군사 반격 대신 경제제재를 택하면서 양국 간 무력충돌 위기가 봉합 국면에 접어드는 듯했으나, 민간 항공기 추락 원인을 둘러싼 긴장관계 탓에 여진이 계속되는 양상이다.

미 CNN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언론은 이날 정부당국자들을 인용해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이란의 러시아제 지대공미사일(SA-15) ‘토르’ 두 발에 의해 피격됐다”고 보도했다. 한 당국자는 “미국은 이란이 실수로 여객기를 격추시켰다고 매우 확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당국자도 폭스뉴스에 “완전한 비극이며 그들(이란)이 망쳐버렸다”고 말했다.

미국은 위성정보를 활용해 미사일 발사를 감지했고 SA-15가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격추시켰다는 것을 확인하는 이란 측 통신도 감청했다고 NYT는 전했다. 신문이 입수해 공개한 19초 분량의 영상도 피격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영상에는 테헤란 인근의 어두운 밤하늘에서 별안간 섬광이 번쩍이며 항공기가 폭파되는 장면이 담겼다. 이 밖에 피격 기체 잔해가 추락 현장에 넓게 퍼져 있는 점 또한 격추설을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극적인 일이다. 반대편에서 누군가 실수를 했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비의도적’ 격추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이란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사망자(63명)를 낸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우리 자체 정보당국과 동맹국들로부터 다수 정보를 확보했다”며 “이들 증거는 해당 여객기가 이란 미사일에 맞아 추락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단언했다. 물론 그 역시 “고의는 아닐 수 있다”고 했다.

사고 발생 이후 줄곧 격추설을 ‘음모론’으로 몰고 갔던 이란 정부의 태도도 다소 누그러졌다. 이날도 “심리전의 일환”이라며 격추 사실 자체는 부인했으나 여객기 제조사인 보잉을 비롯해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캐나다, 우크라이나 등 관련 당사자들을 조사에 참여시키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압바스 무사위 이란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사고로 자국민이 사망한 국가는 전문가를 파견할 수 있다”며 의혹을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철저한 조사에서도 증거가 불충분할 경우 사고 책임을 둘러싸고 국제적 공방이 일면서 미국과 이란 간 대립관계의 또 다른 불씨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사고는 8일 새벽 이라크 미군 기지 두 곳을 겨냥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 4시간여 뒤 발생했다. 승객 176명을 태운 우크라이나항공(UIA)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테헤란 이맘 호메이니 공항 이륙 3분 후 교신이 끊겼고, 결국 탑승자 전원이 숨졌다.

격추 의혹과 별도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대이란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에 착수했다. 전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즉각적이고 살인적인’ 추가 경제제재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그는 “나는 재무부와 함께 그것(제재 확대)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세부 제재안은 언급하지 않았으나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은 “무역ㆍ금융 제재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며 이란을 돕는 업체와 은행, 개인 등이 ‘블랙리스트(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외국기업의 대이란 거래를 차단하는,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 유럽연합(EU) 및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동원한 ‘3중 압박’이 복원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NYT 홈페이지 영상 캡처
NYT 홈페이지 영상 캡처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