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소통·문화공간 서울 시민청 4곳 더 생긴다

알림

소통·문화공간 서울 시민청 4곳 더 생긴다

입력
2019.12.23 11:36
수정
2019.12.23 21:18
16면
0 0

성북·송파·강서·금천구 선정…총 6곳으로 늘려

시의회 자유한국당 측 “박원순 시장 사전선거운동 중지하라”

서울시 권역별 시민청 추가되는 곳. 그래픽=송정근 기자
서울시 권역별 시민청 추가되는 곳. 그래픽=송정근 기자

시민들의 자발적 소통·문화 공간인 서울시의 시민청이 현재 2곳에서 4곳이 추가된다. 근처의 시민들이 언제든 들어가 지인들과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거나, 다양한 문화활동에 참여할 공간이 늘어나게 됐다.

서울시는 성북구 하월곡동 거주자우선주차장 부지(동북권), 송파구 문정컬쳐밸리 부지(동남권), 강서구 마곡지구 내 부지(서남권), 금천구 모두의학교 부지(서남권)등 4곳에 추가로 시민청을 열어 총 6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현재 시민청은 도심권인 서울시청 신청사 지하 1층과 동북권인 도봉구 솔밭공원역(삼각산시민청) 두 곳에서 운영 중이다.

서울시는 각 자치구의 추천을 받아 대상지를 선정했다. 11개 자치구에서 총 13곳을 신청했고, 시민·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자문단의 심사를 거쳐 4곳을 뽑았다. 서북권은 자치구가 추천한 후보지가 선정자문단의 심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이번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반면 동북권과 서남권은 다른 권역보다 면적이 넓고 인구도 많아 두 곳씩 건립하기로 했다.

성북구 하월곡동 거주자우선주차장 부지는 1,595㎡ 규모로 약 200m 거리에 지하철 6호선 월곡역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송파구 문정컬쳐밸리 부지는 2,862㎡ 이상으로, 지하철 8호선 문정역과 직접 연결돼 있다.

강서구 마곡지구 부지는 6,709㎡ 규모로 이번 선정 대상 중 가장 넓다. 시민청과 함께 다양한 복합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1,691㎡ 규모인 금천구 부지는 평생학습공간인 모두의학교 시설과 프로그램을 연계하면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됐다. 각 지역 시민청의 규모와 예산 등은 내년 3∼8월 진행될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거쳐 확정된다.

서울시는 지역 특성을 최대한 반영해 시민청을 주민 참여형 커뮤니티 공유 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기존 삼각산시민청도 연구용역을 통해 공간 확충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2018년 4월 문을 연 삼각산시민청은 지금까지 약 10만명이 다녀갔다. 박원순 시장은 “권역별로 추가로 조성되는 지역 시민청은 인근 주민들이 부담 없이 즐기며 서울시와 시민, 시민과 시민을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해당 지역에 꼭 필요한 지역 밀착형 공간이 탄생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일각에선 시민청 확대 발표를 내년 4ㆍ13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도움이 되는 ‘사실상의 사전 선거운동 아니냐’는 지적도 존재한다. 특히 박 시장이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다음달까지 진행 중인 ‘서울시장과 함께하는 자치구 2020 예산 설명회’의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 논란 후 이 같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여명 자유한국당 시의원(비례대표)는 “지금 박 시장의 정책과 행보는 전부 사전 선거운동에 해당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측은 25개 자치구 중 구청장 24명과 시의원, 구의원 대부분이 여당 소속인 상황에서 선심성 정책 발표를 쏟아내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