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우크라 스캔들’ 통화 당일 “백악관 군사원조 보류 지시”

알림

트럼프 ‘우크라 스캔들’ 통화 당일 “백악관 군사원조 보류 지시”

입력
2019.12.23 08:16
0 0

 백악관ㆍ국방부 이메일 추가 공개 

 상원 탄핵 재판서 공방 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촉발한 7월 25일 미ㆍ우크라이나 정상 간 통화 직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원조 보류 지시가 내려졌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가 추가로 공개됐다.

미 CNN방송은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한 후 90분 정도 지나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당국자들이 국방부에 대우크라이나 안보지원을 동결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 당시 대선 경쟁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 수사와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 문제를 연계시켰다는 이른바 ‘퀴드 프로 쿼(대가성 거래)’ 의혹은 하원이 18일 본회의에서 가결한 탄핵소추안의 핵심 쟁점이다. 거래 의혹을 입증하는 추가 문건이 폭로된 만큼 상원으로 넘어간 탄핵재판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해당 문건에는 마이클 더피 OMB 국가안보 프로그램 담당 부국장이 통화 당일 “내가 받은 지침과 행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 재검토 계획 일환으로 추가적인 국방부 기금 관련 절차를 중단해 달라”고 국방부 관리들에게 보낸 이메일이 포함돼 있다. 더피 부국장은 “사안의 민감한 성격을 감안, 지시 이행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에게 국한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말도 했다.

두 정상 간 통화는 오전 9시3분부터 9시33분 사이 이뤄졌는데, 더피 부국장의 이메일이 발송된 시점은 오전 11시4분이었다고 방송은 전했다.

또 국방부 회계 담당자인 일레인 맥커스커가 9월 5일 이메일에서 우크라이나 원조 집행이 회계연도 안에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 내용도 문건에 나와 있다. 9월 11일 더피 부국장은 맥커스커에게 원조 중단 조치가 해제됐다고 전했고, 이에 맥커스커가 이메일을 통해 원조 보류 사유가 무엇이었냐고 묻자 더피는 이 문제가 지나가게 돼 다행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OMB는 원조 보류 결정이 통화 당일이 아닌 7월 18일 부처 간 회의에서 결정된 일이라며 연관성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즉각 공세를 취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상원 탄핵심판 과정에서 더피 부국장을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CNN은 “국방부 원조를 중단시키려는 첫 공식 조치가 트럼프-젤렌스키 통화 당일 이뤄졌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한하다”고 지적했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