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난한 사람도 거주권이 있습니다” 양동 재개발이 불안한 쪽방촌

알림

“가난한 사람도 거주권이 있습니다” 양동 재개발이 불안한 쪽방촌

입력
2019.12.18 17:34
0 0

서울시 ‘양동 재개발구역 정비계획’에 반발

홈리스행동과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4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19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이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쪽방촌 주민 주거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안하늘 기자
홈리스행동과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4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19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이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쪽방촌 주민 주거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안하늘 기자

41년 만에 재추진된 서울 중구 남대문로5가 일대 ‘양동 재개발구역 정비계획’에 대해 해당 지역 쪽방촌 주민과 시민단체들이 서울시에 주거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홈리스행동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4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19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은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쪽방촌 주민들은 재개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거리에 나앉게 될까 우려하고 있다”며 “서울시가 나서서 지주가 아닌 주민이 주인이 되는 재개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10월 2일 ‘양동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 변경(안)’을 수정ㆍ가결했다. 1978년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양동 재개발구역 정비계획이 ‘2025년 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라 41년 만에 변경된 것이다. 중구청은 지난달 13일 정비계획 변경에 따른 재공람 공고를 하고 주민 및 이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달간 의견을 수렴했다.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 중 고시를 통해 정비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재개발구역에 포함된 남대문로5가 579번지 일대에는 250여 명의 주민들이 쪽방에서 살고 있다. 정비계획 변경안은 ‘공연장ㆍ전시장 등 도심 내 업무종사자를 위한 아동 관련 시설, 도심관광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소규모 호텔 등’을 이곳의 권장 용도로 제시했다.

이동현 홈리스행동 상임활동가는 “변경안에 쪽방 주민들이 재개발 이후 재정착할 수 있는 주거시설이 없는 걸 확인했다”며 “주민들은 공람 공고가 있었는지도 대부분 몰랐다”고 말했다.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은 지난 4일부터 14일까지 열흘 간 쪽방촌 주민 83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48%는 재개발 시 이주할 곳이 없고 41%는 다른 쪽방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또 83%는 재개발 이후 현 지역에서 다시 사는 것을 희망했고, 41%는 현재와 유사한 환경이더라도 돌아오고 싶다고 했다. 공동기획단은 이런 내용을 의견서에 담아 중구청에 제출했다.

이 상임활동가는 “서울시 통계를 분석해보니 쪽방촌 주민 대부분이 기초생활수급자인 데다 열 명 중 세 명은 장애인이고, 65%는 노숙 경험이 있었다”며 “공공기관이 나서서 이들이 재개발 이후 재정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중구청 관계자는 “사업 과정에서 주민들이 요구하는 이주대책 등을 충분히 검토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