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마드리드 ‘COP25’ 폐막, 탄소시장 이견 탓 “핵심 결정은 1년 뒤에”

알림

마드리드 ‘COP25’ 폐막, 탄소시장 이견 탓 “핵심 결정은 1년 뒤에”

입력
2019.12.15 22:38
0 0
카롤리나 슈미트 칠레 환경장관(앞줄 가운데)이 15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25차 당사국회의의 폐막을 선언하고 있다. 마드리드=로이터 연합뉴스
카롤리나 슈미트 칠레 환경장관(앞줄 가운데)이 15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25차 당사국회의의 폐막을 선언하고 있다. 마드리드=로이터 연합뉴스

마라톤 협상에도 결론은 나지 않았다. 2일부터 스페인 마드리드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25차 당사국 총회(COP25)가 2주간 협상 끝 15일(현지시간) 폐막했지만 세계 탄소시장에 대한 핵심 결정은 1년 뒤로 미뤄졌다.

2주 동안 200개국에 가까운 나라 대표들이 지구온난화 문제에 관한 협상을 벌인 이번 COP25에서는 지구를 뜨겁게 만드는 온실가스의 감축 그리고 기후변화의 직격탄을 맞는 가난한 나라들에 대한 지원과 관련, 목표를 더 높일 것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1992년 첫 리우 총회 후 가장 긴 마라톤 대화에도 불구하고 핵심 결정들을 1년 뒤의 영국 글래스고 총회로 공을 넘겼다.

이날 통과된 ‘칠레-마드리드 행동의 시간’ 선언서는 2015 파리총회에서 약속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조치를 각국이 보다 충실하게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총회 참가국들은 기후변화 결과에 가장 취약한 나라들을 극단적 기후 사태의 충격으로부터 보상해주는 기금 마련에 박차를 가하기로 합의했다.

‘탄소 시장’에 대한 합의는 불발로 끝났다. 탄소 시장은 세계가 탄소 저성장 모델로 방향을 바꾸는 데 매우 효과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경제학자들로부터 권장되고 있음에도 이번에도 해결되지 못한 난제로 남겨졌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에 가격을 정하는 이 시장은 나라와 기업들로 하여금 배출 허가증을 거래하도록 해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신기술 개발을 유도하면서 배출을 꾸준히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꼽힌다.

일련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환경 단체들은 “획기적인 파리 협정이 소수의 대규모 이산화탄소 배출국들에 의해 차사고 후 도망치는 ‘뺑소니’ 작태의 희생이 되고 말았다”고 일제히 비난 목소리를 냈다. 환경단체들은 “이들 경제국들은 긴 안목에서 역사의 잘못된 쪽에 선 것으로 판명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총회와 협상 기간 동안 여러 원주민 및 환경 단체들이 회의장 안팎에서 시위를 벌였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강대국과 선진국 정부가 너무나 느린 속도로 기후변화와 맞서고 있다는 좌절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