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A매치ㆍK리그 통합중계권 유찰… ‘컨소시엄 불허’ 조건이 발목 잡은 듯

알림

A매치ㆍK리그 통합중계권 유찰… ‘컨소시엄 불허’ 조건이 발목 잡은 듯

입력
2019.12.09 15:56
0 0

협회-연맹, 내년 1월 13일까지 재입찰 진행… ‘컨소시엄 허용’

대한축구협회 전경. 김형준 기자
대한축구협회 전경. 김형준 기자

A매치와 K리그 통합중계권이 유찰됐다. 대한축구협회화 한국프로축구연맹이 내세운 최저입찰 금액(연간 250억원) 및 기간(최소 4년)을 충족할 단일업체가 없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협회와 연맹은 컨소시엄을 허용하는 조건으로 재입찰을 진행한다.

협회와 연맹은 국가대표팀 및 K리그 통합 중계권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마감한 결과 중계권 추진 방향에 부합되는 참여사가 없어 유찰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입찰은 2020년부터 최소 4년이상 대한민국축구대표팀 경기와 K리그 전 경기(올스타전 제외)에 대한 방송권 및 제 3자에게 재판매 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로, 지난 6일 오후 3시 입찰을 마감했다. 하지만 협회와 연맹이 내세운 조건을 충족하는 입찰 기업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매권을 보장한다곤 하지만 4년간 1,000억원을 약속할 단일 기업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협회와 연맹은 중계권 사업자 선정에 대해 재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재입찰에도 1년 250억의 최소 보장금액은 동일하다. 다만 1차 입찰에서 제한했던 여러 사업자들의 컨소시엄 구성이 허용된다. 협회는 또 입찰 마감 전까지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와 실무 협상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할 계획이란 입장이다. 협회 안팎의 얘기를 종합해보면 이번 입찰 과정에선 일부 통신사들이 입찰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지만 금액에 대한 부담과 제작경험 부족 등으로 주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2차 입찰에서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할 경우 입찰엔 활기를 띨 것이란 게 협회 관측이다.

이정섭 협회 홍보마케팅실장은 “이번 유찰은 예상된 시나리오 중의 하나”라며  “많은 기업들이 이미 관심을 표명했고 이번부터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기 때문에 재입찰은 더욱 활기찰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이어 “이번 중계권 입찰은 콘텐츠 유통과 소비방식 등 축구 산업의 판을 바꾸기 위한 도전”이라며 “재입찰 실패에 대비한 대응책도 이미 준비돼있다”고 덧붙였다. 주관사는 삼정회계법인이며 재입찰 접수는 10일 시작해 내년 1월 13일 오후 3시 마감된다. 다만 협회는 “최적의 참여사가 나타날 경우 마감일전에도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