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김경수도 소환 조사

알림

검찰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김경수도 소환 조사

입력
2019.12.08 22:40
수정
2019.12.09 00:05
5면
0 0

텔레그램서 금융위 인사 논의 의혹 등 확인… 조국도 곧 소환

김경수 경남도지사.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경수 경남도지사. 한국일보 자료사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 최측근이자 노무현 정부 시절 함께 근무한 김경수 경남도지사까지 검찰 수사망에 들어가면서 검찰의 칼끝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향하고 있다.

8일 법조계와 관가 등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최근 김 지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과거 유 전 부시장이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김 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과 금융위 인사를 논의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 지사를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지난 10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2017년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 내용을 거론하면서 “특감반이 유 전 부시장 휴대전화를 포렌식했다”며 “결과를 보니 김경수 지사, 윤건영 실장, 천경득 선임행정관이 각종 인사를 좌지우지하는 그런 텔레그램 문자가 떴다”고 말했다.

검찰은 참여정부 시절 유 전 부시장과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것으로 알려진 김 지사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중단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를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게 금융위 고위직 인사청탁을 한 인물로 지목된 천 선임행정관도 최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이 재직했던 금융위원회의 최종구 전 위워장과 김용범 전 부위원장(현 기획재정부 1차관)도 최근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청와대로부터 감찰 사실을 통보받고도 자체 감찰 등을 하지 않고 유 전 부시장을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추천한 배경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칼끝은 점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향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조 전 장관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감찰 중단 논의 과정에 관여한 인물로 지목된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도 조사했는데, 박 비서관은 감찰이 ‘상부 지시로 중단됐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 재직 시절인 2016년께부터 금융업체 3∼4곳에서 5,000여만원 상당의 뇌물을 받고, 특정 자산관리업체에는 동생 취업을 청탁해 1억원대 급여를 지급하게 하는 대가로 업체 측의 편의를 봐준 혐의(뇌물수수·수뢰후 부정처사·청탁금지법 위반)로 구속된 상태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