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소 日 부총리 “아베 총리 임기 내 개헌 실현해야”

알림

아소 日 부총리 “아베 총리 임기 내 개헌 실현해야”

입력
2019.12.08 22:15
0 0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장관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인 2021년 9월까지 헌법개정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8일 기타큐슈(北九州)시에서 열린 자민당 참의원 모임에서 아소 부총리는 아베 총재가 대형 국정선거에서 6연승을 이끌었다고 말한 뒤 “헌법개정을 포함해 강한 정권하에서 실행할 것들이 쌓여 있다”며 “(헌법개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으면 ‘화룡점정’이 빠지게 된다"고 말했다.

자민당의 개헌 움직임은 이미 시작돼 왔다. 당초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을 개정 헌법 시행 목표시기로 내세웠지만, 개헌 절차를 정하는 국민투표법 개정안의 이번 임시국회 통과가 사실상 불가능해지자 내년 새 헌법 시행 목표를 접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자신의 자민당 총재 임기가 끝나는 2021년 9월까지 자위대를 명기하는 방향의 헌법 개정 국민투표를 시행하는 쪽으로 사실상 목표를 수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헌법 개정안은 하원 격인 중의원과 상원 격인 참의원 전체 의원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로 발의된 후 60~180일 이내의 국민투표를 거쳐 투표 총수의 과반이 찬성해야 가결된다. 일본 정부가 마련한 국민투표법 개정안은 국정선거와 지방선거에 적용되는 철도역이나 상업시설 등의 공통투표소 설치 등을 국민투표 때도 가능하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