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SNS눈] “10번 틀리면 전체 삭제” 포렌식 난항에 아이폰 보안 ‘주목’

입력
2019.12.05 11:33
0 0

 이재명 이어 검찰수사관까지…아이폰 벽에 부딪힌 수사 

2007년 1월 9일 스티브 잡스 당시 애플 최고경영자가 1세대 아이폰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폰아레나
2007년 1월 9일 스티브 잡스 당시 애플 최고경영자가 1세대 아이폰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폰아레나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한 민정수석실 특감반원 소속이었던 A 검찰수사관이 남긴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풀지 못해 디지털 포렌식에 난항을 겪고 있다. 검찰이 풀지 못하는 이 휴대전화가 애플의 ‘아이폰’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5일 온라인상에서는 그간 여러 수사기관이 뚫지 못한 아이폰 보안기술이 재차 주목 받고 있다.

숨진 수사관의 휴대전화가 이번 수사의 ‘스모킹건’(핵심 증거)이 되리라는 전망이 있지만, 감식을 맡은 대검찰청 디지털포렌식센터는 며칠째 큰 소득을 얻지 못 하고 있다고 한다. 경찰이 “수사관 사망 원인을 밝히려면 휴대전화가 필요하다”며 이 휴대전화를 경찰로부터 압수수색해 간 검찰에 다시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하며 기 싸움을 벌이고 있지만,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지 못할 경우 이 같은 쟁탈전 또한 무용지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수사관의 휴대전화는 2년 전 구입한 애플의 ‘아이폰X(텐)’으로, 보안을 강화한 최신 버전 운영체제(iOS)가 탑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문이나 얼굴 인식이 아닌 6자리 비밀번호로 잠금을 풀게 돼있으며, 숫자와 영어 대ㆍ소문자 등을 조합하면 560억 개가 넘는 경우의 수가 나온다고 한다. 게다가 비밀번호 입력이 틀리면 다시 한 번 시도하는 데 필요한 대기시간이 점차 늘어난다. 또 10회 이상 틀리면 영구 잠금 되면서 사용자 설정에 따라 기기 내 데이터 전체가 삭제되기도 한다.

애플에 협조를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애플은 지난 2015년 미국 샌 버나디노 테러 사건과 2017년 텍사스 침례교 총기난사 사건 당시 용의자의 아이폰 잠금을 해제해달라는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협조 요청은 물론, FBI를 도우라는 법원 명령까지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거부하기도 했다. 이에 검찰은 현재까지 유일한 방법으로 거론되는 이스라엘 정보보안 업체 ‘셀레브라이트’의 포렌식 장비를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아이폰의 보안기술에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외부인이 함부로 풀 수 없는 아이폰 잠금장치는 수사기관도 예외가 아니다, 내가 아이폰을 쓰는 이유 중 하나”(dj****), “보안에는 투자하지 않고 90년대 액티브엑스를 쓰는 이 나라에서 아이폰을 풀겠다니”(M****), “잠시나마 안드로이드를 사려 했던 나를 반성하고 앱등이(애플 추종자)로 살기로 했다”(L****), “보안이 우수하다니 아이폰이 더 잘 팔리려나”(wa****) 등의 반응이 나왔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 사건이 다시 소환되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경찰은 이 지사가 친형을 강제입원 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하던 중 이 지사의 아이폰 2대를 확보했지만, 그가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으면서 검찰 단계에서도 끝까지 잠금을 풀지 못하고 포렌식조차 못한 채 재판에 넘긴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검찰이 특감반원 수사관 아이폰 비밀번호를 풀면 이 지사 아이폰도 풀 수 있겠다”(da****), “이번에 아이폰 비밀번호를 풀면 수사기관이 이 지사 휴대전화를 못 푼다고 했던 것은 사람들을 갖고 논 게 되는 셈”(I****), “아이폰 비번을 기술로 풀 수 있다면 압수해둔 이 지사 아이폰도 풀어야 한다”(I****) 등의 의견을 남겼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