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베 내각 '넘버2' 아소, 잠수함 탑승... 자위대 사유화 논란

알림

아베 내각 '넘버2' 아소, 잠수함 탑승... 자위대 사유화 논란

입력
2019.12.03 15:32
수정
2019.12.03 19:19
22면
0 0
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장관. 도쿄=AP 연합뉴스
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장관. 도쿄=AP 연합뉴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장관이 올해 5월 해상자위대 소속 잠수함 ‘우즈시오’에 탑승해 잠수함 탑승 체험을 했다고 도쿄(東京)신문이 3일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국가의 세금이 투입된 ‘벚꽃을 보는 모임’에 지역구 후원회 관계자를 다수 초청함으로써 정부 행사를 사유화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이번엔 내각의 ‘넘버 2’인 아소 부총리가 자위대를 사유화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아소 부총리는 지난 5월 18일 오전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스카(橫須賀)시 미 해군기지에 있는 해상자위대 소속 우즈시오에 탑승해 출항, 사가미(相模)만에서 항해를 하고 저녁 기지로 복귀했다. 한국의 해군본부에 해당하는 해상막료감부는 우즈시오 탑승 체험 경위와 관련해 “아소 부총리의 희망(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탑승 일정은 아소 부총리가 이끄는 재무성과 방위성 간 조정으로 부대가 쉬는 토요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신문은 “통상적인 우즈시오 승조원 약 70명 중 몇 명이 이날 출근했는지, 당시 소요된 연료비에 대한 (방위성의) 회답은 없었다”고 전했다.

해상막료감부는 이와 관련해 “현 부총리이자 재무장관인데다 전 총리의 입장에 있는 분의 시찰로서 대응했다”고 밝혔다. 도쿄신문은 이에 대해 “해상막료감부 홍보실에 따르면 적어도 지난 5년간 총리나 각료, 전 총리나 전 각료의 잠수함 탑승 체험을 한 사례는 없었고 그 이전의 문서는 남아 있지 않다”라며 “정치인에 대한 특별 대우를 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아소 부총리 측은 “다양한 현장을 시찰하는 일은 늘 있고, 이번 탑승 체험은 해상자위대의 실정을 접한다고 하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지마 시게아키(飯島滋明) 나고야가쿠인(名古屋學院)대 교수는 도쿄신문에 “당초 아소 부총리가 잠수함에 탑승할 이유가 없으며 취미로 탔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며 “벚꽃을 보는 모임이 정치인에 의한 국가 행사의 사유화라면, 이번에는 자위대라는 조직을 사유화한 게 아닌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자위대는 임무가 겹쳐 몹시 지친 상태에서 (휴일) 정치인 접대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해상자위대 잠수함에 탑승한 사실을 인정하고 “방위예산 사정에 있어 현장의 환경을 알아두는 건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자위대를 사유화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렇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