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능 성적 사전 유출에 SNS도 시끌

알림

수능 성적 사전 유출에 SNS도 시끌

입력
2019.12.02 17:23
0 0

 교육당국 ‘사전 유출’ 인정하자 누리꾼… “보안 중요” 

지난 1일 밤 한 수험생 커뮤니티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공개돼 논란이 일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지난 1일 밤 한 수험생 커뮤니티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공개돼 논란이 일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수능 성적 유출 황당하다. 수능 때 비행기도 못 뜨게 하면서 서버 관리를 그렇게 허술하게 한다고?”(ki*******), “성적 확인 방법도 진짜 간단하네. 저 정도면 사이트 관리 제대로 못한 평가원 잘못 아닌가?”(my************)

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수능 성적 사전 유출’ 관련 소식으로 떠들썩하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발표를 이틀 앞둔 지난 1일 한 수험생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성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유출됐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최초로 공유한 누리꾼은 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통해 ‘2019’라고 돼 있는 부분을 찾아 ‘2020’으로 연도 숫자만 바꾸면 성적표 발급 신청과 출력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후 이 방법을 따라 수능 성적을 미리 확인했다는 글과 인증 사진 등이 잇따르며 성적 사전 유출 논란이 일었다.

교육부와 평가원 측은 일부 성적의 사전 유출을 인정했다. 오는 4일 수능 성적 통지를 앞두고 사전 모의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재수생에 한해 수능 성적이 사전에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당국이 사전 유출을 인정하자 SNS에서는 “수능 성적이랑 등급컷 미리 알게 되면 모르는 사람들보다 정보싸움에서 유리한 건데 사이트 보안 좀 철저히 하지”(O_********), “서버가 너무 허술하다. 이런 일이 반복될수록 신뢰도만 낮아질텐데”(js*****) 등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반응이 잇따랐다.

교육 당국은 수험생이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린 성적이 조작된 것인지 실제 성적인지는 확실하지 않다면서 오는 4일로 예정된 수능 성적 발표 일정에 변동은 없다고 밝혔다.

박민정 기자 mjm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