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업계는 소비자 권익 보호와 편의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업계는 지난 7월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 내 소비자포털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한곳에 모두 모아,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소비자 포털에서는 회사별 소비자정보 통합공시, 생명보험 핵심정보, 상담사례, 보험가입조회(내 보험 찾아줌)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정보통합공시의 경우 민원 건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등 9개 공시항목에 대해 회사별 현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한 정보까지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생명보험 핵심정보 코너에는 알기 쉬운 생명보험 자료 등을 수록해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자신의 휴면보험금 및 보험가입 조회 등을 할 수 있는‘내보험찾아줌’(2017년 12월 개통)은 지난해 말 보험금 온라인 청구, 콜백 서비스 등을 도입해 소비자의 편리성을 높였다.
여기에 올해 3월에는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를 추가해 소비자가 자신의 연락처 변경사항을 손쉽게 알릴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 서비스 시행 이후 지난 10월 27일 현재 5만 572명이 이용하여 15만 964건의 휴대폰, 이메일 정보변경이 이루어졌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연락처를 한 번에 변경함으로써 다수의 보험사에 함께 변경이 가능하며, 과거 연락처로 안내가 나가지 않게 되어 본인 정보 유출 방지, 보험계약 관련 안내사항의 안정적 수신으로 휴면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생보업계는 ‘숨은 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연말과 내년 초에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