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차범근, 독일 십자공로훈장 받아

알림

차범근, 독일 십자공로훈장 받아

입력
2019.11.22 20:54
수정
2019.11.22 21:11
25면
0 0
차범근 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22일 오후 서울 성북구 독일연방공화국 대사관저에서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왼쪽)로부터 십자공로훈장을 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차범근 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22일 오후 서울 성북구 독일연방공화국 대사관저에서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왼쪽)로부터 십자공로훈장을 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차범근 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독일 정부로부터 십자공로훈장을 받았다.

차 전 감독은 22일 서울 성북구 독일대사관저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로부터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이 수여한 십자공로훈장을 전달받았다. 주한 독일대사관은 “수십 년 동안 한국과 독일의 관계 발전을 위해 애쓴 차 감독의 공로를 기리는 의미”라며 훈장을 수여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십자공로훈장은 정치ㆍ경제ㆍ사회ㆍ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일을 위해 특별한 공로를 세운 사람에게 수여되는 표창이다. 한국인으로는 고 김수환 추기경(2001년), 고 김대중 전 대통령(2005년)에 이은 3번째 수상이다.

차 전 감독은 1978년 한국인 최초로 독일 분데스리가에 진출한 전설적인 선수다. SV 다름슈타트를 시작으로 아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바이에른 레버쿠젠 등을 거치며 '차붐'이라는 애칭으로 명성을 날렸다. 1989년 현역에서 은퇴할 때까지 분데스리가에서 308경기 98골을 기록했다. 컵 대회와 유럽축구연맹(UEFA) 주관 대회까지 합치면 372경기에서 121골이다. 121골은 한국인 유럽 무대 역대 최다골 기록이었고, 최근 손흥민(27ㆍ토트넘)이 그의 기록을 넘어 124골을 기록한 바 있다.

가족과 함께 수여식에 참석한 차 감독은 “가슴이 벅차다. 훈장을 받게 돼 영광스럽다”며 “이런 기회를 준 독일 정부에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어 “우리는 축구 DNA가 뛰어난 민족이다. 북한 어린이들과 함께 축구할 날이 빨리 오길 바란다”며 “분단을 경험했던 독일이 우리의 롤모델”이라고 말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