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4선’ 강창일도 불출마 고심… “황교안 오고 국회 실종.. 자괴감 느껴”

알림

‘4선’ 강창일도 불출마 고심… “황교안 오고 국회 실종.. 자괴감 느껴”

입력
2019.11.21 17:03
수정
2019.11.21 17:03
0 0

 86세대ㆍ중진 용퇴론에는 “인위적 불출마 종용은 안 돼”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한일의원연맹 회장). 심현철기자 shim@koreatimes.co.kr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한일의원연맹 회장). 심현철기자 shim@koreatimes.co.kr

더불어민주당 4선 중진인 강창일(제주갑) 의원은 21일 “내년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를 고민하고 있다”며 “국회가 아무 일도 못하는 데 자괴감이 든다”고 밝혔다. 다만 최근 당내에서 불거진 86그룹ㆍ중진의원 불출마 기류에 대해서는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서 결정할 문제이지 일률적으로 나가라 마라 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강 의원은 이날 본보 통화에서 “불출마를 고민하고 있고 가능성은 반반”이라며 “자유한국당에 황교안 대표가 오고 식물국회와 동물국회가 계속됐다. 정치 실종 현상이 부끄럽다”고 했다. 이어 “한 달 정도 더 지역 주민, 주변 사람들과 상의해 최종 결정할 생각”이라며 “한일 관계 문제, 과거사문제 등 해야 할 일도 많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 의원은 여권 내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꼽힌다.

강 의원이 불출마를 결정하면 민주당 4선 중진 중에는 사실상 첫 용퇴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이해찬(7선) 대표가 지난해 전당대회 출마 당시 불출마 선언을 했고, 원혜영(5선), 백재현(3선) 의원이 불출마를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선 이철희ㆍ표창원ㆍ이용득 의원 등도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강 의원은 다만 중진 86세대ㆍ불출마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 당은 민주적 정당이다. 불출마 문제도 절차에 따라 결정할 문제”라며 “강제로 불출마를 종용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당도 지역에서의 당선 가능성을 가장 먼저 고려 할 것”이라고 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