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도떼기 시장” 김어준도 혹평한 ‘국민과의 대화’

알림

“도떼기 시장” 김어준도 혹평한 ‘국민과의 대화’

입력
2019.11.20 18:14
수정
2019.11.20 19:34
4면
0 0

 靑은 “괜찮다며 손뼉” 긍정적 평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진행된 ‘국민과의 대화’에 인색한 반응들이 20일 쏟아져 나왔다. 현장은 어수선했고, 대통령 대답도 시원치 않았으며, 무작위로 뽑혔다고 하기엔 국민 패널 상당수가 문 대통령과 인연이 있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대통령이 ‘각본도 없이, 국민과 직접 만났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며 ‘소통하는 대통령’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표 및 최고ㆍ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선 국민과의 대화에 대한 혹평이 줄을 이었다. 황교안 대표는 “준비한 내용만 전달한 쇼”라고 했고, 정진석 의원은 “저렇게 한가하게 어수선한 TV쇼를 할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현장에 있는 국민패널 300명 중 질문자를 임의로 골라 진행하는 방식이 어수선했던 것은 물론, 국민들의 질문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 역시 기대에 못 미쳤다는 것이다. 정우택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자기 자신과의 대화”라고, 유기준 의원은 “변명에만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여권 옹호 인사로 분류되는 방송인 김어준씨도 비난에 가세했다. 김씨는 본인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이야기를 나누며 “‘도떼기시장이 되겠구나’ 생각하면서 시청을 멈췄다. (대통령을) 시장에 밀어 넣은 것”이라고 혹평했다. “말실수 하나가 큰 파급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 속에 들어가는 건 두려운 일”이라며 “이런 기획을 대통령에게 제안한 자체가 잘못됐다”고 참모진을 비판하기도 했다. 여당에서도 쓴소리는 나왔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진행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청와대는 시도 자체에 의의를 두는 분위기였다. 질문과 답을 정해두는 ‘형식적인 소통’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통령의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 것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김어준씨 방송에서 “두서없이 말하는 국민도 계시고 (…) 방송을 했던 사람으로서 대통령께 죄송한 형식이었다”며 진행이 다소 매끄럽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아무것도 없이 해보자’ 했는데 대통령이 ‘오케이’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로 대통령이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부각했다. “끝났을 때는 (청와대 참모진) 너나 할 것 없이 ‘이 정도는 정말 괜찮다’ 하면서 손뼉을 쳤다”며 대체로 만족하는 분위기였다고도 전했다.

김연명 사회수석도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 “대통령이 성실히 응답하는 자세가 진솔했다”며 “모든 현안을 논의할 수는 없지만 대통령이 어떻게 국정을 이끌겠다는 큰 방향을 말씀하셨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어수선했다는 평가가 있지만 국민들이 여러가지를 얘기할 통로가 막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도 덧붙였다.

행사를 주관한 MBC가 패널 선정 과정에서 사연을 가려 뽑았다는 비판도 일각에서 제기됐다. ‘세대ㆍ지역ㆍ성별 등 인구 비율을 반영해 정했다’고 강조하고는,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사람’을 선발했다는 것이다. 전날 선발된 패널 중에는 문 대통령이 당선 직후 자택을 떠나기 전 사진을 찍었다는 부부, 9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19기 자문위원으로 위촉돼 문 대통령에게 직접 위촉을 받은 가수 등이 있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