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예멘 반군에 붙잡혀간 한국인 2명 모두 풀려났다… 정부 “안전”

알림

예멘 반군에 붙잡혀간 한국인 2명 모두 풀려났다… 정부 “안전”

입력
2019.11.20 10:20
0 0

 18일 나포된 지 이틀 만에 석방… 22일 사우디 도착 예정 

예멘 해역에 급파된 청해부대 30진 구축함 강감찬호가 8월 13일 부산작전기지에서 아덴만으로 출항하는 모습. 연합뉴스
예멘 해역에 급파된 청해부대 30진 구축함 강감찬호가 8월 13일 부산작전기지에서 아덴만으로 출항하는 모습. 연합뉴스

18일 예멘 서해상에서 후티 반군에 나포돼 억류됐던 한국인 2명이 약 이틀 만에 풀려났다.

20일 외교부에 따르면 예멘 호데이다주 살리프항에 붙잡혀 있던 선박 3척과 한국인 2명 등 다국적 선원 16명이 이날 0시 40분쯤 모두 석방됐다. 정부 당국자는 “한국인 모두 안전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한국인 선원 가족에게 석방 사실을 통보했다. 선박은 이날 정오(현지시간 20일 오전 6시)에 사우디아라비아 지잔항으로 출발해 이틀 후 도착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 국적 항만 준설선(웅진 G-16호) 1척과 한국ㆍ사우디아라비아 국적 예인선 2척(웅진 T-1100호와 라빅 3호) 등 선박 3척이 18일 새벽 3시 50분(현지시간 17일 오후 9시 50분)쯤 예멘 카마란섬 인근 해역에서 후티 반군에 나포됐다.

선박들은 사우디 지잔항을 출발해 소말리아 베르베라항으로 이동하던 중이었다. 한국인 선장이 18일 오전 7시 24분 모바일 메신저로 ‘해적이 선박을 장악했다’고 선사 측에 알려오면서 나포 사실이 드러났다.

후티 반군은 이후 선박이 영해를 침범했다고 주장하면서 한국 선박이라는 게 확인되면 석방하겠다는 입장을 한국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부는 재외국민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오만 인근에 있던 청해부대 구축함 강감찬호를 사고 해역으로 긴급 출동시키기도 했다.

외교부는 "국방부ㆍ해수부ㆍ해양경찰청 등 관계 기관 및 예멘ㆍ사우디ㆍ오만ㆍ아랍에미리트연합(UAE) 등 관련 재외공관과 협조하면서 석방 인원이 순조롭게 지잔항에 도착할 수 있도록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멘 내전의 주요 세력인 후티 반군은 이슬람 시아파 맹주인 이란의 지원을 받아 2015년부터 수니파 종주국 사우디가 이끄는 동맹군과 맞서 싸우고 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