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학종서 ‘고교등급제’ 정황… 고려대, 서강대 등 4곳 특정감사 착수

알림

학종서 ‘고교등급제’ 정황… 고려대, 서강대 등 4곳 특정감사 착수

입력
2019.11.19 11:28
수정
2019.11.19 15:34
0 0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3개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3개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교육부는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건국대가 학생 선발 과정에서 지원자 출신 고교에 대한 부적절한 정보를 활용하는 등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불공정하게 운영한 정황을 포착하고 특정감사에 착수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19일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 결과, 고교등급제 적용 여부 등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고려대, 서강대, 건국대는 이번주부터 특정감사가 진행 중이고, 서울대는 다음주에 감사를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또 경희대와 성균관대에 대해서도 특정감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특정감사를 통해 △대학이 자사고, 외고 등 특정 고교 유형을 우대했는지 △자소서에서의 기재금지 위반 및 표절에 대한 처리가 적절했는지 △서류평가를 내실 있게 진행 했는지 △교직원 자녀 입학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앞서 이달 초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학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자료를 서면으로 제출 받아 2주 남짓의 짧은 시간 이뤄진 탓에 당초 목표였던 고교등급제나 입시 비리에 대한 명확한 증거를 잡아내지는 못했다. 다만 일부 대학이 서류평가 시스템 내 지원자 출신 고교 졸업생의 해당 대학 진학 실적, 평균 학점, 중도 탈락률을 제공한 것을 확인했다. 2개 대학은 평가 시스템에서 지원자의 내신등급과 출신 고교 또는 동일 유형 고교 내신등급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대학은 아예 평가자(입학사정관) 교육 자료에 고교 유형, 자사고 지정취소 여부,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 여부 등을 확인하도록 안내하고 있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장에 나가서 개별 학생의 평가 자료를 촘촘히 보겠다”며 “특정감사 결과 위법이 확인되면 최대 입학취소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