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곧 보자” 김정은에 손짓… 北 “자랑거리 안 줄 것”

알림

트럼프 “곧 보자” 김정은에 손짓… 北 “자랑거리 안 줄 것”

입력
2019.11.18 18:30
수정
2019.11.18 21:29
5면
0 0

 북미 대화 다시 고공전 양상… 톱다운 방식 협상 새 동력 기대 

 김계관 “적대 정책부터 철회를”… 대화 재개까지 난항 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곧 보자”고 언급하면서 북미 대화 국면이 다시 정상간 고공전 양상을 띠고 있다. 지난달 스톡홀름 실무 협상이 결렬된 후 교착 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시사하는 메시지가 발신돼 북한이 제시한 연말 데드라인을 앞두고 국면 전환의 유동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북한은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적대시 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기싸움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북한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미친 개’라고 비난했다는 한 케이블 TV 진행자의 트윗을 끌어와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형식으로 김 위원장에게 메시지를 띄웠다. 그는 “위원장님, 조 바이든은 졸리고 아주 느릴 수는 있지만 미친 개는 아니다. 그는 사실상 그 보다는 낫다”면서 “하지만 나는 당신이 있어야 할 곳에 데려다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당신은 빨리 행동해야 하며 합의를 이뤄야 한다. 곧 보자”고 말했다. 스톡홀름 노딜 이후 대북 문제에 대해 거의 언급을 하지 않았던 트럼프 대통령이 불쑥 “곧 보자”며 3차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 것이다. 이에 앞서 한미 군당국은 연합공중훈련을 연기하는 발표를 하며 북미 대화의 분위기도 조성했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북미간 실무 협상 교착 국면을 타개하려는 성격이 짙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스웨덴에서 다시 실무 협상을 갖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북한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최근 담화를 통해 근본적 해결책이 없는 회담에는 흥미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실무 협상 진전도 없이 정상회담 애드벌룬을 먼저 띄우면서 북미 대화 국면이 정상간 결단을 강조하는 톱다운 방식으로 되돌아가는 셈이 됐다. 미국은 1, 2차 정상회담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3차 정상회담은 실무협상 진전을 바탕으로 열려야 한다는 입장을 취했으나 실무 협상 역시도 별다른 돌파구를 만들지 못해 협상 판 자체가 기로에 선 상황이다. 북미 관계 특성상 결국 돌파구를 여는 것은 정상간 결단 밖에 없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 언급이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없지 않다.

하지만 1, 2차 정상회담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의견도 만만찮아 실제 3차 정상회담이 조기에 성사될지는 불투명하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가뜩이나 탄핵 논란에 휩싸인 상황에서 3차 회담마저 이벤트성 회담에 그치면 정치적 부담만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빨리 행동해야 하며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촉구한 것도 3차 회담을 위해선 분명한 비핵화 성과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역시 3차 회담을 위해선 ‘제재 해제’ 등 북한이 요구하는 성과가 담보 돼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대화 재개까지는 난항이 거듭될 것으로 보인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18일 발표한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 “새로운 조미 수뇌회담을 시사하는 의미로 해석했다”면서도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 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는 아무 것도 돌려 받지 못한 채 더 이상 미국 대통령에게 자랑할 거리를 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자기의 치적으로 자부하는 성과들에 해당하는 값도 다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선희 북한 외무성 1부상이 이날 러시아 방문을 위해 평양을 출발했다고 주북 러시아 대사관이 밝혔다. 미국과의 협상 레버리지를 높이기 위해 러시아와의 공조 강화 행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