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이 두렵나’ 질문에 유시민 “조국 사태 보면…”

알림

‘검찰이 두렵나’ 질문에 유시민 “조국 사태 보면…”

입력
2019.11.16 20:33
0 0

 대구 강연서 “조국 사태, 누구든 구속될 수 있단 것 깨달아” 

 정경심 공소장에도 비판 “15번 쪼면 한번 맞을까 생각하는 듯”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1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초청 특강에서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1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초청 특강에서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전 법무부 장관) 조국 사태를 통해 우리 모두는 ‘언제든 구속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16일 말했다.

이날 노무현재단 대구경북지역위원회가 연 노무현시민학교의 강연자로 나선 유 이사장은 ‘검찰이 두려운가’라는 방청객의 질문을 받고 이렇게 말했다. 유 이사장은 “서초동에 모인 분들은 본인이 당한 일이 아니고 법무부 장관을 할 일도 없을 것이어서 그런 처지에 갈 일도 없지만, 권력기관이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 그렇게 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졌을 것이다”며 “그런 생각을 가지면 모두 굉장히 억압받는다는 생각을 갖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그러면서 “제가 이렇게 강연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은 검찰이 영장을 청구하지 않았고,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검찰이 조국 가족을 털 듯하면 안 걸릴 사람이 없을 것이어서 우리는 항상 검찰과 법원에 감사해야 한다”고 비꼬기도 했다. “10년 동안 고시 공부하고 계속 검사 생활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런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고 무섭다”고도 말했다.

조국 전 장관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공소장은 ‘황새식 공소장’이라고 유 이사장은 규정했다. 유 이사장은 “(눈이 나쁜) 황새는 예전에 먹이가 많을 때는 그냥 찍으면 먹을 수 있었는데 환경 변화와 농약 사용 등으로 먹이가 줄어들어 사냥을 할 수 없게 됐다”고 설명한 뒤 “공소장에 기재된 15개 혐의가 모두 주식 또는 자녀 스펙 관련 내용이다. 15번을 쪼면 한번은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 것 같은데 이는 눈이 나쁘다는 뜻이다”고 검찰을 비난했다.

유 이사장은 또 조 전 장관이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에 대한 비판 보도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할 말이 있어서 자기 발로 검찰에 갔을 텐데도 묵비권을 행사했다고 한다. 그 분이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엔 시비를 걸지 않으면서 조 전 장관만 비판하는 것은 정파적 보도다”고 주장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