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남도 “좋은 청년정책에 선별 지원하겠다”

알림

경남도 “좋은 청년정책에 선별 지원하겠다”

입력
2019.11.14 14:30
수정
2019.11.14 15:11
0 0

지역 맞춤형 공모로 ‘청년친화도시’ 조성

2년간 시군 4곳 지정… 104억 매칭 투자

“소통, 선의의 경쟁 통해 도약하는 계기”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경남도는 지역별 맞춤형 공모사업으로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내년에 시ㆍ군 2곳, 2021년 시ㆍ군 2곳 모두 4곳을 ‘청년친화도시’로 선정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22년까지 도비 52억원과 시ㆍ군비 52억원 총 10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에는 청년 참여ㆍ활동, 생활 안정, 권리 보호, 능력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이 포함되고, 지역 사업구조와 직종 분포도, 인구 비율 등을 고려해 다양한 사업을 하나의 테마로 묶은 형식으로 청년친화도시 사업을 응모할 수 있다. 또 시ㆍ군이 지역 청년들과 직접 소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정책을 설계하면 도가 이를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오는 25일까지 시ㆍ군으로부터 사업 신청을 받아 청년,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꾸려 다음달 2곳을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사업 컨설팅을 거쳐 내년 2월부터 본격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도는 도ㆍ농복합 광역도(道)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 수립을 위해 올해 청년정책 전담팀을 신설, ‘2019∼2023년 경남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경남청년네트워크, 청년정책 플랫폼 등 민관 협치 기구 구성을 통해 청년들이 정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면접 정장 대여 사업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사업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 사업 등 생활안정 지원을 시행하면서 일자리 위주에 머물던 정책을 생활 전반으로 확대하는 계기도 마련했다.

특히 내년부터는 도청 내 ‘청년정책팀’을 과 단위 부서인 ‘청년정책추진단’으로 격상해 청년업무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윤난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이번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지역별 청년 여건과 그 지역의 청년이 꼭 필요한 맞춤형 정책들을 발굴해 시ㆍ군이 서로 소통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경남의 청년정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동렬 기자 d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