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호남 맹주 탈환 꿈꾸는 여권… ‘호남 총리론’ 부상

알림

호남 맹주 탈환 꿈꾸는 여권… ‘호남 총리론’ 부상

입력
2019.11.13 04:40
4면
0 0

 진영ㆍ원혜영ㆍ김현미 등 하마평… 총선 앞두고 ‘호남 민심’ 챙기기 

진영(가운데) 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생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당·정·청·지방정부 합동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연합뉴스
진영(가운데) 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생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당·정·청·지방정부 합동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연합뉴스

내년 총선을 앞둔 여권에서 ‘호남 총리론’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과거 국민의당에 내줬던 호남 맹주 지위를 되찾겠다는 구상에 힘이 실리면서, 호남계 야당 의원들 가운데 일부를 품는 방안도 여당 지도부가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국면 전까지 호남 현지의 독자적 정치세력을 차단하면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계산이다.

12일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 이낙연 총리 이후 차기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인사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원혜영 민주당 의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3명이다.

민주당에선 차기 총리 하마평이 언급되면서 ‘총리는 호남몫’이란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온다. 경남 거제 출신인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을 대표한다면, 총리는 호남을 맡아야 지역소외론을 봉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한 의원은 “영ㆍ호남 균형을 위해 후임 총리도 호남 출신이 맡는 것이 괜찮다”며 “여당이 호남을 신경 쓰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총리후보군 가운데 진 장관과 김 장관의 고향은 각각 전북 고창과 전북 정읍으로 모두 호남 출신이다. 진 장관의 경우 보수정당 출신으로, 총리지명 표결 시 무난하게 통과할 카드로 평가된다. 협치는 물론 호남이란 상징성까지 내세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한때 총리 지명설까지 나왔던 정세균 전 국회의장(전북 진안)도 호남 출신이다. 이들 중 후임 총리가 나온다면 이낙연 총리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총리는 줄곧 호남 인사가 맡게 된다. 이 총리는 전남 영광 출신이다.

그러나 진 장관은 청와대가 인사검증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지는 등 차기 총리설을 의식한 듯 이날 침묵으로 일관했다. 그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ㆍ지방정부 합동회의’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답하지 않고 회의장을 빠르게 빠져 나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진 장관 거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느냐’는 질문에 “오늘은 그런 회의 자리가 아니었다”고 말을 아꼈다.

호남 내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야당 의원들을 영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표적으로 손금주 무소속 의원(전남 나주화순)이 꼽힌다. 그는 지난해 12월 민주당에 입당 신청을 냈지만, 국민의당 대변인 시절 문 대통령 비판에 앞장섰던 탓에 당은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호남 전체 의석 28석 가운데 절반 이상을 무난하게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대대로라면 최소 10석 이상 추가될 것으로 보지만, 총선국면 전까지 호남 내 여당 입지를 좀더 불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당내 반발이 상당해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을 공격한 인사를 받아주면 당을 지키고자 했던 당원들의 실망감이 커진다”며 “손 의원이 입당할 경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15일 당원심사위원회 회의를 열고 손 의원에 대한 입당 심사를 실시한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