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 “아시아나항공 사태, 지나친 규제가 불러왔다”

알림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 “아시아나항공 사태, 지나친 규제가 불러왔다”

입력
2019.11.11 12:47
수정
2019.11.11 14:15
0 0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가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 주최로 열린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가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 주최로 열린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가 세계 유례없이 강한 규제와 절차가 ‘아시아나항공 사태’를 불러온 이유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우 대표는 항공 산업 활성화를 위해 세계 기준에 맞는 규제 완화, 소비자 위주 정책의 균형 회복 등을 요청했다.

우 대표는 11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규제 중심의 항공 정책에 대한 변화를 촉구했다.

우 대표는 “재산세, 부품에 대한 관세 등 다른 나라에 없는 제도나 법 절차와 항공사 운영과 관련된 인가, 보고, 징벌적 과징금 등이 항공사의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며 “이 기회에 (해소)해주시면 우리가 훨씬 더 마음 놓고 활발히 외국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 대표는 소비자 편향적인 정책의 균형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항공사 경영이 어려워지고, 최근 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역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우 대표는 “마일리지 정책, 운임제도 등의 정책에서 항공사와 소비자 간 균형을 생각해주면 좋겠다”며 “세계적으로 유례 없는 규제와 절차가 (경영을) 쉽지 않게 하고, 아시아나항공 사태 역시 그런 이유로 나타난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대표는 항공 산업이 최근 일본 수출규제 이전부터 하락세 조짐을 보였다고 전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LCC) 보다 기존 대형항공사(FSC)가 더 큰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새로 진입하는 신규 항공사들로 인해 향후 경영 환경은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전망했다.

우 대표는 “항공사들이 자구 노력을 해야 한다는 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감하고 도와달라고 하기 전에 항공사에서는 더 할 수 있는 것이 없는지 그런 노력을 먼저 한다”며 “대한항공도 직원 월급을 보수적으로 하고 인력 운용 등도 생산성을 위해 상당한 자구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