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결정 “골든타임 놓칠라”

알림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결정 “골든타임 놓칠라”

입력
2019.11.05 18:00
0 0

6월 현재 저장률 96% 포화 임박 “미루다간 원전 가동 중단… 이달 중 증설여부 결론 나야”

사용후 핵연료 보관시설 맥스터. 월성원자력본부 제공
사용후 핵연료 보관시설 맥스터. 월성원자력본부 제공

원자력발전은 핵분열을 통해 생긴 에너지로 전기를 만든다. 연료로 우라늄 등이 사용된다. 발전을 다 마쳤더라도 핵분열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 여전히 높은 에너지와 방사선을 내뿜고 있어 특수하게 관리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사용후 핵연료를 일정기간 물속에서 열을 식혔다가 다시 특수하게 건설한 콘크리트 저장시설에 임시로 보관 중이다. 영구처분장 건설은 아직 방향조차 정하지 못하고 있다.

중수로형인 월성 1~4호기는 천연우라늄을 사용한다. 저농축우라늄을 쓰는 경수로형보다 사용후 핵연료 발생량도 많다. 월성원자력본부에 따르면 월성원전 내 사용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저장률이 6월 현재 96.04%로, 이대로라면 2021년 11월이면 포화상태가 된다. 더 이상 저장할 수 없다는 의미다. 추가 건설이 없다면 원전 가동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맥스터를 짓는 데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설계ㆍ공사기간만 19개월이 필요하다. 행정절차 등 준비기간까지 더하면 이 달 중으로는 건설여부가 결정돼야 한다.

하지만 정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 지역실행기구 등은 미온적이어서 월성원자력본부와 경주시는 속이 타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5일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지역 실행기구가 구성됐지만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와 협약 이후에나 본격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며 “관련 절차가 매우 지체되고 있는데, 찬성 쪽으로 결론이 난다면 이달 안에는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해선 정부의 정책 확정,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운영변경허가, 경주시의 공작물 축조신고 통과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먼저 지역 실행기구가 주민공청회, 시민참여단회의,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한 사항을 재검토위원회에 제출하고 재검토위원회는 이를 참고로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 의견 수렴 결과 반대 여론이 많으면 추가건설이 불가능해지고 결국 월성원전2~4호기는 가동을 멈춰 지역경제에 직격탄을 날리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호기는 영구정지가 거의 확정적이다.

최학렬(50) 감포읍주민자치위원장은 “월성본부가 28년간 운영해오고 있는 맥스터 추가 건립에 대해 안전성은 입증됐을 것”이라며 “이 같은 맥스터 추가 건립이 우리 지역의 최대 관심 사항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정책이 너무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걱정”이라며 우려했다.

경주시도 원전 가동 중단에 따른 재정손실을 우려하지만 대놓고 찬반입장을 내지 못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결론을 빨리 내야 한다”는 개인의견을 밝혔을 따름이다.

월성원전 관계자는 “정부와 원안위 등에서 맥스터 증설을 위한 결론을 신속하게 내려 주길 기다리는 상황” 이라며 “추가 건설을 위한 현장, 환경, 노동현실 등을 고려했을 때 이달 내 결정을 위해 일정을 최대한 당겨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성웅 기자 ks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