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법원 압수수색 영장 번번이 기각... 검찰 ‘조국 별도 혐의’ 놓고 고민

알림

법원 압수수색 영장 번번이 기각... 검찰 ‘조국 별도 혐의’ 놓고 고민

입력
2019.11.03 17:14
수정
2019.11.03 18:22
10면
0 0
지난 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 이한호 기자
지난 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 이한호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소환 조사를 앞두고 검찰이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을 겨냥한 수사였는데,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등의 공범으로만 조 전 장관을 조사할 순 없다. 조 전 장관 개인의 별도 혐의가 있어야 하지만, 법원은 압수수색 영장을 번번이 기각했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고형곤)는 최근 조 전 장관 가족이 연루된 사모펀드 및 웅동학원,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에 대한 보강 조사를 통해 조 전 장관 소환 조사 대비 막바지 작업에 들어갔다.

이미 구속된 정 교수를 통해선 사모펀드와 입시비리, 동생 조씨를 통해서는 웅동학원 의혹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조 전 장관을 불러다 물어 볼 내용을 추려나가고 있다. 증거인멸교사 혐의 또한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심은 부인, 동생과 공범이 아닌 조 전 장관의 단독 혐의가 있느냐다. 딸과 아들의 서울대 인턴 증명서 발급과 관련해서는 공문서 위조를 적용할 수 있지만, ‘권력형 비리’로 보기엔 약하다. 검찰로서는 뇌물죄나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조 전 장관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혐의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상황은 좋지 않다. 법원이 조 전 장관의 핸드폰에 이어,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계속 기각해서다. 검찰 관계자는 “개인사(史)가 담긴 휴대폰은 그렇다 쳐도, 이미 구속된 정 교수 등과의 범죄 연관성을 살펴보겠다는 취지의 계좌 추적 영장까지 내주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법원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이 또한 공개적으로 문제제기하긴 어렵다. 조 전 장관 연루 혐의를 못 찾아냈으니 그런 것 아니냐고 역공을 당할 소지가 있어서다.

이 문제는 조 전 장관 소환 조사 시점과 맞물려 있다. 검찰은 부인 정 교수에 대한 구속시한을 11일까지 연장, 추가 기소까지 열흘의 시간을 벌었다. 검찰로서는 이 기간 중에 조 전 장관을 조사해야 정 교수 기소와 함께 수사를 마무리하는 수순에 접어들 수 있다. 검찰 관계자는 “조 전 장관 소환 시점을 다소 늦추더라도 계좌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다시 넣을 지 등을 두고 논의 중”이라며 “조 전 장관 소환 시점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