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액션 키드’에서 1,000만 흥행 감독 된 류승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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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승완 감독은 저예산 독립영화로 데뷔해 충무로의 주요 감독으로 성장한 후 ‘베테랑’으로 1,000만 관객을 모았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2000)는 한국 독립영화계의 일대 사건이었다. ‘파업전야’(1990) 이래 장편 독립영화의 씨는 마르다시피 했고 액션 영화가 주류 장르로 인정받지 못했던 시절, 총제작비 6,500만원의 저예산으로 찍은 이 놀라운 데뷔작은 ‘액션키드’ 류승완(46) 감독을 단번에 충무로의 슈퍼 루키로 떠오르게 했다. 영화의 시작은 ‘하드보일드’라는 제목의 각본이었다. 단편 ‘변질헤드’(1996)를 찍은 후 박찬욱 감독의 ‘삼인조’(1997), 박기형 감독의 ‘여고괴담’(1998), 곽경택 감독의 ‘닥터 K’(1999) 등의 영화에 연출부로 활동하던 류 감독은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틈틈이 감독 입봉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신출내기 감독의 장편 데뷔작에 힘을 보태줄 제작자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았고, 벽에 부딪친 류 감독의 선택은 영화를 쪼개서 찍는 것이었다. 한 편의 큰 이야기를 네 편의 에피소드로 재구성한 뒤, 형편이 되는대로 나눠 찍은 단편을 도로 합쳐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옴니버스 영화를 구상한 것이다.

류승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독립영화로서 드물게 8만 관객을 모으며 류승완 감독과 그의 동생이자 배우인 류승범을 깜짝 스타로 만들었다.
류승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독립영화로서 드물게 8만 관객을 모으며 류승완 감독과 그의 동생이자 배우인 류승범을 깜짝 스타로 만들었다.
 ◇류승완 신화의 시작 

장선우 감독의 ‘나쁜 영화’(1997)를 찍고 남은 자투리 16㎜ 필름을 가져와 찍은 ‘패싸움’(1998)이 부산단편영화제에서 우수작품상을 받았고, 1999년 인디포럼에서 차기작 지원 감독으로 선정되어 만들게 된 ‘현대인’(1999)이 한국독립단편영화제에서 관객상과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면서 본격적인 장편으로 확장될 길이 열린다. 공포물 컨셉트의 ‘악몽’(2000)과 흑백으로 촬영된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가 덧붙여지면서 영화는 마침내 완성을 보게 된다. 3년에 걸친 영화의 제작과정 내내 류 감독의 기조는 ‘헝그리 정신’이었다. 생계와 제작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보수 공사현장에서 일하다가 시멘트 독이 빨갛게 오른 얼굴로 ‘패싸움’ 상영회에 참석했고, ‘현대인’이 본선에 올랐다는 연락을 받을 땐 동생 류승범과 고구마 장사를 하던 중이었다고 한다. 친구 아버지가 운영하는 당구장에서 촬영하다 혼이 나거나, 빠듯한 시간 안에 서대문 형무소에서 촬영하다 도망치듯 나오고, ‘현대인’의 결투 장면은 박정이 조감독의 집 주차장에서 찍는 등 게릴라식 촬영의 연속이었고, 배우들은 노 개런티임에도 열정적으로 촬영에 임했다. 그 중에는 극 중 성빈의 아버지 역으로 특별출연한 이장호 감독, 그리고 훗날 ‘올드보이’(2003)부터 ‘아가씨’(2016)까지 박찬욱 감독의 눈과 손이 되는 정정훈 촬영감독의 카메오 출연도 있었다.

엔딩에 내린 눈은 원래 예정에 없는 기상이변이었다. 장면의 연결을 생각하면 다른 날을 잡아 재촬영해야했지만 여유가 없었기에 이 장면은 그대로 영화에 삽입되었고(DVD에 수록된 감독 코멘터리에 따르면 프로듀서는 "저 눈송이가 개당 500원짜리로 보인다"했다 한다), 그 결과 영화는 처음 의도했던 바를 넘어선 놀라운 이미지를 얻게 되었다. 그야말로 하늘이 도왔다고 할, 한국영화사에 손꼽힐 기적의 순간이었다. 단관 개봉한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는 손익분기점인 관객 1만명을 넘기며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16㎜ 필름을 35㎜로 블로우 업해가며 전국 20개 관으로 상영관 수를 확대해 독립영화로선 대박이라 할 8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감독 류승완은 제21회 청룡영화상에서 신인감독상, 배우 류승범은 제38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신인남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으며 화려한 신고식을 치렀다. 이 영화의 제작을 위해 간판을 건 ‘유령영화사’에 지나지 않았던 외유내강은 이후 류승완 감독의 필모그래피를 뒷받침하는 한 편 ‘사바하’와 ‘엑시트’(2019) 등의 흥행작을 제작하는 메이저급 영화제작사로 발돋움한다.

영화 ‘피도 눈물도 없이’. 류승완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로 본격적인 첫 상업영화다.
영화 ‘아라한 장풍대작전’은 액션 키드 류승완 감독의 로망이 담긴 작품이다.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액션과 리얼리즘 결합으로 배출되는 에너지 

‘모든 영화감독은 평생 단 한 편의 영화만을 만든다’는 격언처럼, 데뷔작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는 감독 류승완의 장래를 결정지은 영화였다. 스타일리시한 액션 영화에의 장르적 열망이 한국사회의 밑바닥 인생을 비추는 처절한 리얼리즘적 시선과 한데 뒤섞여 불균질하지만 강렬한 에너지를 뿜어내고 있었고, 액션과 리얼리즘은 이후 류승완 영화의 엔진에 시동을 거는 양대축으로 작용했다. ‘피도 눈물도 없이’(2002)에서도 밑바닥 인생의 처절함과 폭력의 순환, 인생의 불가해함을 그린다.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의 테마는 강탈영화의 장르적 외양을 입은 채 이 영화로 고스란히 이어진다. ‘아라한 장풍 대작전’(2004)은 성룡의 ‘취권’(1978), ‘사형도수’, ’용소야’(1982)와 같은 홍콩 액션 영화에 대한 애정을 피력해왔던 감독의 로망이 한껏 응축된 결과물이다.

‘아라한 장풍대작전’으로 무협영화에 대한 갈증을 털어낸 류승완의 카메라는 다시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의 원점인 길거리로 돌아온다. 도쿄 신주쿠에서 매 맞는 일로 먹고 산 일본의 주니어 라이트급 선수 하레루야 아키라, 그리고 천안 교도소에 수감되었을 때 권투를 배워 전국체전 헤비급 은메달을 딴 복서 서철의 다큐멘터리로부터 영감을 얻은 ‘주먹이 운다’(2005)에서 류승완은 주류로부터 내쳐진 인간군상의 지난한 삶과 폭력의 지리멸렬함을 담담한 톤의 드라마로 그리며 리얼리스트의 면모를 내보인다. 다음 작품인 ‘짝패’(2006)에서 류승완의 좌표는 액션의 쾌감과 흥분 쪽으로 기울어진다. 다시 한 번 16㎜ 촬영의 기동성을 활용한 이 영화는 중반까지는 한국의 지역 토호들이 토건 사업으로 부를 증식하는 자본의 메커니즘과 지방 공동체가 붕괴하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담아내다가, 후반에 이르러 참지 못하고 고전 액션영화 마니아이자 테크니션으로서 과잉된 열정을 고백하고 만다. 액션의 스타일과 현실을 비추는 정치적 시선을 동시에 가져가려 한 청년작가 류승완의 야심은 여기서 한 정점에 달한다.

“저에게는 굉장히 긴 시간이었죠. 매년 영화를 찍었고 후반 작업할 때 항상 다음 영화를 준비했는데, 그전까지만 해도 제가 어디서 움직이면 반가워하고 만나자고 그랬던 사람들이 저를 피했어요. 사람들이 다 바빠. 시사회에서 만나 악수해보면 ‘다찌마와 리–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2008) 때와 ‘부당거래’(2010) 때 사람들의 악력이 달라요.” (류승완 감독, 김영진 저 ‘류승완의 자세’에서)

‘디찌마와 리’의 흥행 부진 등으로 침체에 빠졌던 류승완 감독은 ‘부당거래’로 재기에 성공했다.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베테랑’으로 류승완 감독은 1,000만 흥행 감독이 된다. CJ엔터테인먼트 제공
 ◇부진 돌파구된 ‘부당거래’ 

좀비 사극액션을 표방하며 야심차게 추진하던 ‘야차’가 엎어지고 극장판 ‘다찌마와 리’가 실망스러운 성적을 거두면서 류 감독의 경력은 위기에 봉착한다. 충무로의 지형은 대기업 자본 중심의 질서로 재편되고 있었고, 크게 성공한 영화는 없는 중견감독의 위상을 지녔던 류승완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었다. 궁지에 몰린 이때 전환점이 되어준 작품이 바로 ‘부당거래’였다. 박훈정의 각본 원안을 두고 주변에선 만류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류승완은 이 정치드라마에서 한국사회의 구조적 부패와 조직 논리 앞에서 무력한 한국적 가부장의 초상을 보았다. 액션은 아니었지만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이래 일관되게 흐르던 류승완의 작가적 모티브가 그 안에 다 들어있었던 것이다. 골격만 남긴 채 대대적으로 각본을 손질하고 들어간 ‘부당거래’는 272만 관객에 ‘연출에 안정감이 붙고 완숙미가 느껴진다’는 호평을 받으며 감독 류승완에게 재기의 발판이 되어주었고. 곧이어 첩보물을 시도한 ‘베를린’(2012)이 716만명의 흥행을 기록하면서 마침내 류승완은 오랫동안 목말랐던 흥행에의 부담을 씻게 된다.

1,000만 흥행 감독의 타이틀을 안긴 ‘베테랑’(2015)은 류승완 영화세계의 총결산 같은 영화다. ‘폴리스 스토리’(1986)로부터 받은 영향을 감추지 않는 액션 설계와 장르영화의 문법이 당대 한국사회의 어떤 풍경에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는 순간, 액션과 리얼리즘, 장르와 현실의 간극을 자연스럽게 메우는 방법을 찾아낸 류 감독의 영화는 엄청난 파괴력을 갖게 됨을 이 작품은 입증한다. 반면 흥행에 성공했지만 평가가 갈렸던 ‘베를린’, 초유의 대작을 시도했지만 좌초된 ‘군함도’(2017)의 경우처럼, 한국사회라는 영화적 공간과 당대인의 경험을 넘어서는 소재를 잡는 순간, 류 감독의 관점은 공감의 여지를 잃고 헤매고 만다. 현재 류 감독은 1990년대 소말리아 내전 때 남북한 대사관 공관들의 실화를 다루는 ‘탈출’(가제)를 준비하는 중이다. 성공이든 실패든, 전작이 남긴 교훈을 지침 삼아 그때마다 궤도를 수정해온 류 감독의 영화적 모험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조재휘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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