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GS25, 가향 액상 전자담배 ‘판매중단’… 정부 권고에 확산되나

알림

GS25, 가향 액상 전자담배 ‘판매중단’… 정부 권고에 확산되나

입력
2019.10.24 13:07
수정
2019.10.24 13:49
0 0

쥴 3종, 릴 베이퍼 1종 등 4종 대상…유통업계 첫 사례, 다른 업체로 확산되나

보건복지부가 중증 폐 질환 유발 논란이 일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을 중단라고 강력하게 권고한 가운데 편의점 GS25가 가향 액상 전자담배 판매를 중단한다고 24일 밝혔다. GS리테일 제공
보건복지부가 중증 폐 질환 유발 논란이 일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을 중단라고 강력하게 권고한 가운데 편의점 GS25가 가향 액상 전자담배 판매를 중단한다고 24일 밝혔다. GS리테일 제공

편의점 GS25가 가향 액상 전자담배 판매를 전격 중단한다고 24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전날 중증 폐 질환 유발 논란이 일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을 중단하라고 권고한 가운데 유통업계에서 나온 첫 조치로 다른 업체로 확산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GS25는 이날부터 미국 브랜드 ‘쥴’의 트로피칼ㆍ딜라이트ㆍ크리스프 3종과 KT&G ‘릴 베이퍼’의 시드 툰드라 1종 등 4종의 판매를 중단한다. GS25는 전국 가맹점에 판매대 철수 등의 조치를 담은 공문을 배포했다.

GS25는 현재 진행 중인 정부의 액상 전자담배의 위해 성분 분석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당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고 결과에 따라 재판매나 전체 액상 담배로의 판매 중단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23일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를 위한 대책을 발표하며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라”고 강하게 권고했다.

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제조ㆍ수입업자를 대상으로 폐질환 유발 의심물질인 대마유래성분(THC)과 비타민E아세테이트 등을 포함한 구성성분 정보를 제출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액상형 전자담배에 사용되는 니코틴 액 수입ㆍ판매업자를 대상으로 부정ㆍ허위신고 등 불법행위를 단속하고, 통관절차도 강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폐질환 의심물질에 대한 분석을 다음 달까지 완료해 제품회수ㆍ판매금지 등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나아가 질병관리본부도 이들 물질의 인체 유해성에 대한 연구 및 중증 폐질환 추가 의심사례 조사를 병행해 내년 상반기 중 그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