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1월 유해성 검증 완료 때까지 액상 전자담배 사용 중단해야”

알림

“11월 유해성 검증 완료 때까지 액상 전자담배 사용 중단해야”

입력
2019.10.23 16:59
수정
2019.10.23 19:59
2면
0 0

 

 美와 달리 THC 외 전제품 조사… 판매금지에 준하는 조치 준비 중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위한 관계부처 합동 2차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위한 관계부처 합동 2차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 브리핑’을 열고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사용을 중단해달라고 밝혔다. 다음은 브리핑이 끝난 후 나선웅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등 정부 관계자와 의학계 전문가들이 답변한 일문일답.

_올 11월까지 유해성분 분석을 완료한다고 했는데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

”THC(대마유래성분), 비타민 E 아세테이트, 가향물질, 용매 등 7개 성분을 조사한다. THC는 미국식품의약국(FDA) 시험법,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캐나다 보건부, 가향물질 3개는 연구용역을 맡겼다. 나머지 용매 2건은 2017년 확립된 분석법에 따라 분석한다. 니코틴 등 나머지 9개 성분은 내년 상반기에 검사를 할 계획이다.“

_의심환자 상태는 어떤가?

“환자상태는 현재 폐렴이 의심되는 정도이다. 적절한 치료 후 퇴원할 예정으로 특별한 후유증이 있지는 않다”

_판매금지는 어려운가?

“미국에서는 증거만 확인되면 가능하지만 우리나라는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라 유해성이 확인돼야 한다. 판매금지에 준하는 조치를 준비 중이다.”

_대마유래성분(THC)만 문제인데 모든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지나치다는 의견도 있다.

“미국은 대마유래성분(THC)을 문제 삼고 있지만 모든 제품을 수거해서 유해성분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취지다.”

_의사가 환자에게 사용을 금지시키는 것이 가능한가.

“흡연이 몸에 해롭다는 것은 인지된 사실이다. 의사로서 환자에게 금연을 권고하는 것은 당연한데, 최근 국내에서도 의심사례가 발생해 환자들에게 사용중단을 권고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

_액상형 전자담배 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관련 법안이 연내 국회를 통과할지 의문이다.

“올 국정감사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험성이 논의됐다. 정당들도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부에서는 법이 통과되기 전까지는 화학물질 관리, 관세통관 등을 엄격히 규제할 방침이다. 과거와 다른 새로운 담배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법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담배안전에 관한 새로운 안전체계 법률을 만들기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관계부처와의 협력을 산업통상자원부까지 확대해 규제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

_법 개정 전에 현실적으로 가장 강력한 수단은.

“국민에게 위험성을 알려 자발적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해성이 확인된 제품은 바로 리콜 등 단계적 조치를 강구할 것이다. 인체유해성 관련 문제는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김치중 기자 cj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