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법 “원어민 영어 강사도 노동자 … 퇴직금ㆍ연차수당 받아야”

알림

대법 “원어민 영어 강사도 노동자 … 퇴직금ㆍ연차수당 받아야”

입력
2019.10.22 17:15
12면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원어민 영어 강사도 개인사업자가 아닌 노동자이므로 퇴직금이나 연차휴가 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대법원 1부(주심 이기택 대법관)는 A씨 등 원어민 영어 강사 8명이 서울 대치동 B어학원을 상대로 낸 퇴직금 등 청구소송의 상고심에서 원심과 같이 “원어민 영어 강사도 근로자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고 22일 밝혔다. 다만 지급돼야 할 퇴직금 등의 산정 방식에 문제가 있다며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어학원 측이 “학생 수에 따라 강사료를 지급받는 개인사업자였다”고 주장하자 A씨 등은 “학원에서 배정한 학급에서 학원이 자체 제작한 교재로 수업을 했다”는 점을 내세워 자신들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라 반박했다. 1심은 △강사마다 강의방식이 달랐고 △특정 시간에 출퇴근할 의무가 없었고 △별도의 교무실도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강사를 개인사업자라 판단했다. 하지만 2심은 △어학원이 강의 시간, 장소를 지정하고 △강의 1시간 전 출근해 강의실에 머물도록 하는 등 근무시간과 장소를 엄격히 적용했다는 점 등을 들어 강사들을 근로자로 간주했다.

대법원은 2심 판단이 옳다고 봤지만, 학원이 지급해야 할 구체적인 액수 계산은 다시 하라며 사건을 파기환송했다.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