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군인권센터 “‘황교안 촛불 계엄령 문건 연루’ 의혹 ‘가짜뉴스’라면 법적조치 해달라”

알림

군인권센터 “‘황교안 촛불 계엄령 문건 연루’ 의혹 ‘가짜뉴스’라면 법적조치 해달라”

입력
2019.10.22 10:28
수정
2019.10.23 09:34
0 0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라디오서 주장

檢 “당시 황 대표 등 조사…윤석열 수사 지휘 아니었다” 반박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오른쪽)이 2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오른쪽)이 2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자신이 공개한 ‘촛불 계엄령 검토 문건’의 작성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가짜뉴스라는 황 대표 측의 주장에 대해 “법적 대응 조치를 해달라”고 22일 밝혔다.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는 황 대표가 2017년 대통령 권한대행일 때 옛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관련 문건 작성 과정에 연루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임 소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황 대표가 이것(계엄령 검토 문건)을 몰랐다고 그러면 왜 몰랐는지 상세하게 밝혀야 되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전날 기무사 계엄령 문건인 ‘전시 계엄 및 합수 업무 수행 방안’의 원본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을 추가로 압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문건에서 기무사는 계엄 선포 필요성을 언급하며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중심으로 정부 부처 내 군 개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라 적시했다. 당시 NSC 의장은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 대표였다. 황 대표 측은 이에 “국민 기만 목적의 가짜뉴스 유포”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반박했다.

임 소장은 이어 “황 대표가 몰랐다면 본인이 무능한 허수아비였을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자기 명예가 실추된다고 판단할 것이고, 개입됐다면 내란예비음모에 해당되니까 못 밝힌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러나 저러나 외통수이기 때문에 법적 조치를 해준다면 저희야 늘 환영”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이 문건의 진위 여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서도 진실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열자면서 “청문회를 한다면 역시 환영”이라고 했다. 또 특검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했다.

군인권센터는 또 군ㆍ검찰 합동수사단이 이를 수사하면서 황 대표를 소환도 하지 않고 ‘참고인 중지’ 처분을 내려 사건을 마무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합동수사단은 지난해 11월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핵심 피의자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을 체포하기 전까지 수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임 소장은 이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책임론을 내세우기도 했다. 임 소장은 같은 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합동수사단은) 사실상 수사를 덮으면서 황교안, 박근혜 등은 소환하지도 않았다”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윤 총장이 이 사안을 몰랐더라도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직무유기도 일부 성립되지 않을까,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같은날 임 소장의 주장을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검찰 관계자는 “당시 황 대표뿐 아니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했다”고 했다. 또 “지난해 검경 합동수사단의 단장으로 검찰은 노민석 중앙지검 부장을 파견했고, 윤 총장이 지휘한 내용은 아니었다. 윤 총장과 연관시키는 임 소장 주장의 사실관계는 틀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