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충남 서해에서 불법 조업한 중국어선 2척 나포해 국내 압송

알림

충남 서해에서 불법 조업한 중국어선 2척 나포해 국내 압송

입력
2019.10.20 10:27
수정
2019.10.20 14:39
0 0
지난 19일 오후 충남 서해안 우리나라 어업협정선을 1.5마일 침범한 지점에서 불법 조업을 단속하는 태안해경에 중국어선 선원들이 집어던진 쇠고랑이 날아들고 있다. 태안해경 제공.
지난 19일 오후 충남 서해안 우리나라 어업협정선을 1.5마일 침범한 지점에서 불법 조업을 단속하는 태안해경에 중국어선 선원들이 집어던진 쇠고랑이 날아들고 있다. 태안해경 제공.

해경이 충남 서해안 우리나라 경제수역에서 불법 조업을 한 중국어선 2척을 나포해 국내로 압송했다.

20일 태안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 45분쯤 서해 우리측 어업협정선을 1.5마일(서격렬비도 북서쪽 45해리 지점) 침범해 허가 없이 조업하던 리아오장위 55200호 등 중국 석도 선적 40t급 저인망 어선 2척을 대한민국 경제수역어업주권법 위반 등의 혐의로 나포해 신진도항으로 압송했다.

해경은 또 허가 없이 조업을 하던 중국어선 40척을 어업협정선 밖으로 퇴거 조치했다.

일부 중국 어선 선원들은 정선 명령을 하는 해경 고속정 등에 손도끼와 쇠고랑 등 흉기를 마구 집어 던지며 격렬히 저항했다.

해경에 나포된 중국어선에는 대구, 오징어, 삼치 등 각각 200㎏ 정도가 실려 있었다.

해경은 두 어선에 승선해 있던 선장과 선원 등 8명을 입건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한 방역조치를 취하고, 정확한 경위 등을 조사 중이다. 또 불법 조업 사실을 중국 측에 통보하고 재발 방지를 강력 촉구할 방침이다.

태안해경은 지난 16일부터 중국 저인망 어선 조업이 본격화하자 서해 배타적 경제수역을 지키기 위해 1,500t급 대형 경비함정을 중심으로 24시간 감시체제를 유지며 하루 평균 200여척 이상의 불법 중국어선 단속 활동을 펼치고 있다.

태안해경 관계자는 “연안국 어민 피해로 직접 이어지는 불법ㆍ비보고ㆍ비규제 어로에 대한 국제 합의규제가 날로 강화되고 있다”며 “정상적인 국제 어로는 철저히 보호하되 비정상적, 불법 해양주권 침범행위는 강력 단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