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성태 의원 “문미옥 차관 딸, ‘엄마 찬스’ 수상 경력 입시 활용 정황”

알림

김성태 의원 “문미옥 차관 딸, ‘엄마 찬스’ 수상 경력 입시 활용 정황”

입력
2019.10.18 16:56
수정
2019.10.18 17:06
0 0

문 차관 “외부 수상 작성 금지라 원천적 불가능”

[저작권 한국일보] 18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문미옥 차관이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18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문미옥 차관이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의 딸이 엄마가 재직한 과기정통부 소관 기관 사업에서 받은 수상 경력을 서울대 입시에 활용했다는 의혹이 또 다시 제기됐다. 문 차관은 그 동안 해당 수상 실적이 입시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종합감사를 통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차관 딸이 공저자로 참여해 2017년 출간된 ‘서울대 합격생 방학 공부법’이라는 책(입시전략집)에서 입시 준비 당시 자기소개서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중요하게 여겼다고 서술한 내용을 공개했다.

해당 책에서 문 차관 딸은 자신의 합격 비결에 대해 “입시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것도 중요한 계획 중 하나”라며 “대회에 나가거나 대학에서 준비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문 차관 딸의 입시 관련 의혹은 지난 2일 과기정통부 국감에서 처음 제기됐다. 2011~2016년 문 차관이 과기정통부 소관 기관인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에서 기획정책실장으로 근무하던 당시 고등학교 재학 중인 딸은 멘티장려상(2013년)을 받았다. 또 문 차관 딸은 2012년 여대생 팀제 연구지원 사업에 여고생 연구팀원으로 참가했고, 소속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국감 기간 동안 야당 의원들은 엄마가 고위직으로 일하는 기관에서 자녀가 두 번이나 수상한 데 대해 집중적으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문 차관은 딸은 대외 활동과 관련 없이 내신 성적으로 학교장 추천을 받는 지역균형선발전형으로 서울대에 합격했다고 여러 차례 답변했다. 수상 경력을 비롯한 학교 외부 활동이 아니라 우수한 교내 성적만으로 진학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그러나 전공 관련 대외 활동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입시에 반영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문 차관 딸이 서울대에 입학한 연도의 수시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선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자기소개서 역시 중요한 평가자료로 활용됐다”고 주장했다. “이공계로 진학한 문 차관 딸의 자기소개서의 지역균형선발전형 평가 내용인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이 이공계 분야 수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 차관은 “서울대 입시 자기소개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학교 외부 수상 내역에 대해선 작성을 금지하고 있고, 그 내용을 작성하면 0점 처리하게 돼 있기 때문에 (WISET 수상 경력을 자기소개서에 활용하는 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딸의 WISET 활동 참여 과정에서 규정이나 절차를 어기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문 차관 자녀의 수상 경력이 서울대 입학에 직접적인 당락의 요건은 아니었다 해도, 대외 활동이 입시에 반영된다고 보는 게 입시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입시에선 근소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만큼 사실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임소형 기자 precar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