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HWPL 5만여 명이 수원 월드컵경기장서 펼친 ‘평화축제’

알림

HWPL 5만여 명이 수원 월드컵경기장서 펼친 ‘평화축제’

입력
2019.09.26 02:33
0 0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9·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에서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회원들이 카드섹션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9·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에서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회원들이 카드섹션을 선보이고 있다.

‘빛’의 평화 축제였다. 지난 18일 오후 조명은 꺼지고 전광판은 작동하지 않았다. 그러나 어두컴컴한 수원 월드컵주경기장에는 5만여 명의 휴대폰 불빛이 가득 찼다. 덕분에 행사의 하이라이트 특별영상 미디어파사드 ‘빛’은 더욱 주목받았다.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이하 HWPL)이 주최하는 ‘9·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이 지난 18~19일 대한민국과 전 세계 113개국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4년 9월 18일 세계 최초로 전쟁종식·세계평화를 선언한 ‘평화만국회의’를 기념하는 축제의 장이자, ‘전쟁금지 국제법안(DPCW)’을 구속력 있는 국제법으로 완성시키자는 ‘LP 프로젝트’에 동참을 촉구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LP는 ‘법률을 제정한다’는 뜻의 레지슬레이트(legislate)와 ‘평화’ 즉 피스(peace)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평화를 법제화한다’는 의미다.

수원 월드컵주경기장에는 ‘We are one!’ 이라는 주제의 개회 퍼포먼스와 더불어 초대형 카드섹션, 미디어파사드, 대동제 등 잊지 못할 평화의 축제를 선보였다.

특히 IPYG 청년들은 대한민국 역사의 뿌리부터 현재, 그리고 평화통일로 이뤄질 미래를 카드에 담았다. ‘평화’라는 주제로 5,400여 개의 픽셀이 펼친 강렬한 카드섹션 퍼포먼스였다. ‘DPCW 10조 38항’이 국제법으로 제정되고 남북이 통일돼 한반도가 황금빛으로 물드는 장면이 연출되자 박수가 쏟아졌다.

HWPL 이만희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는 5년 전 지구촌의 전쟁을 종식 짓고 평화를 이뤄 후대에 영원한 유산이 되게 하자고 선언했다”며 “우리는 다 평화의 사자들이다. 오늘의 이 행사, 이 광경은 지구촌 역사에 길이길이 빛날 것이다. 약속한 목적 달성하자”고 밝혔다.

행사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정계, 학계, 종교계, 여성·청년계 대표들이 5개 분야로 나눠 ▦2019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국제법 제정 콘퍼런스 ▦제5회 지구촌 종교지도자 콘퍼런스 ▦2019 세계 여성 평화 콘퍼런스 ▦HWPL 평화교육 콘퍼런스 ▦2019 국제청년 평화 콘퍼런스 등을 진행했다.

한편 18일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측의 일방적인 대관취소로 평화축제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HWPL 측은 “7월 초 대관 계약을 정식 체결했으나, 재단 측이 추석 연휴 직전 행사개최를 사실상 이틀 앞두고 갑작스럽게 대관을 취소했다. 이같은 행정처분은 그 자체가 부적법하고 무효”라며 “특히 올해는 대한민국을 비롯한 110개국에서 동시 진행돼 행사 준비에 들어간 금액만 100억 원이 넘는다. 그러나 세계적인 평화행사이자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평화 만국회의’는 불굴의 의지로 기적처럼 펼쳐졌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9·18 평화 만국회의 제 5주년 기념식’에서 회원들이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9·18 평화 만국회의 제 5주년 기념식’에서 회원들이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종교·여성·청년 대표들, 세계평화 위해 머리 맞대다

‘DPCW’가 유엔헌장 및 세계인권선언문의 정신을 계승하고 현존하는 국제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세계 평화의 열쇠’라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행사 마지막 날인 지난 19일 서울 양재동 ‘더 케이 호텔’에서는 정계, 학계, 종교계, 여성·청년계 대표 등 1,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전문분야 및 주제별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이날 콘퍼런스는 크게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2019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국제법 제정 콘퍼런스’에서는 DPCW 법제화를 위해 지난 1년간 해온 활동의 결과를 돌아보고 그 의미를 고찰하는 발제가 이어졌다.

예정수 성균관유도회 총본부 회장은 ‘종교인들이여, 하나 되어 세계평화 이루는 평화의 사자가 되자’라는 주제 발제를 통해 지구촌 분쟁 원인으로 종교 갈등이 80%에 육박한다며 정치와 경제 등의 결탁을 지적했다. 이어 종교 간의 평화모색을 위한 ‘종교연합사무실’이 129개국 251여 곳에서 진행된다고 소개하며 종교의 핵심인 ‘평화’와 ‘화평’ ‘화합’을 선도하는 의무를 다하자고 말했다.

정성희 사단법인 평화철도 집행위원장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철도 연결’이라는 주제 발제를 통해 남북통일을 위한 가장 중요한 권리로 DPCW 제5조 자결권을 꼽았다. DPCW를 통해 이뤄진 남북경제협력 및 남북철도 연결은 SOC 수요 확대, 동북아 물류환경 개선, 유라시아 40억 수출시장 개척 그리고 돌이킬 수 없는 평화체제 정착으로 신(新)문명을 창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HWPL 이만희 대표는 정치는 물론 역사, 종교, 철학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를 아우르며 전쟁의 원인 진단부터 설명했다. 그리고 그 단계적 대안과 해결책으로 ‘DPCW’를 소개했다.

이 대표는 “우리가 국제법을 제정하는 것은 현재의 법이 평화를 이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지구촌 모든 대통령들이 DPCW 10조38항을 지지해 전쟁 없는 평화의 세상을 만들자“고 부탁했다. 이 대표는 이어 “이 세계에 남겨 줄 것은 무엇인가? 권세나 돈이 아니다. 바로 평화 세계”라면서 “우리가 아니면 누가 하겠는가라는 마음으로 너나 할 것 없이 나아가야 할 것이며 모두 다 평화의 사자가 되어 하루 속히 평화세계 완성하도록 하자”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쏟아진 주요 인사들의 평화 발제는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중국어, 프랑스, 아랍어 등 8개 언어로 동시 통역돼 전 세계 110개국에 생중계됐다.

지난 19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9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국제법 제정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지난 19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9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국제법 제정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전쟁을 금지하는 신 국제법 ‘DPCW’

살인은 금지해도 전쟁을 금하는 법은 없다. 전쟁은 국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합법적인 국가정책이며 이러한 논리에 편승해 그동안 정치·경제·종교·이념·사상에 따른 명분으로 수많은 사람이 전란에 희생됐다. ‘평화를 이루기 위해 전쟁 자체를 원천적으로 금지시키는 법을 만들자.’ 이것이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이 제시하는 신(新)국제법 ‘지구촌 전쟁 종식 평화 선언문(DPCW)’이다.

HWPL 이만희 대표를 비롯한 평화사절단이 이를 이루기 위해 수십 차례 해외 순방을 통해 이 생각을 전하고 지지를 얻는 활동에 주력했다. 지난 2012년부터 이어진 순방은 30차례 이상 이어졌다. 방문 국가만 70개국을 넘는다. 각계각층 인사를 만나 MOU를 체결하고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범지구적 평화 연대를 구축했다.

그 결과 중 하나로 2015년 9·18 평화 만국회의 제1주년 기념행사에서 국제법 권위자들로 구성된 ‘HWPL 국제법 제정 평화위원회’가 공식 발족했다. 이 대표와 위원회의 수차례 회의 끝에 2016년 3월 14일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 약칭 ‘DPCW’가 전 세계를 향해 공표됐다.

DPCW는 1~5조가 분쟁의 예방책으로 구성돼 있고, 6~7조는 분쟁의 해결책을 갖고 있으며, 8~10조는 완성된 평화의 세상을 영원히 유지할 수 있는 구조로 구성된 ‘통합적 해결책’이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1~7조는 국가와 국제기구가 이행해야 할 규칙으로, 8~10조는 시민사회가 종교 간, 민족 간, 교육, 문화를 통해 평화 세계를 만드는 구조로 구성됐다. 법안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유엔헌장, 세계인권선언 등 서구 세계에서 발달한 법에 더해 인권존중 사상, 동양에서 중요시하는 사상이 더해졌다. 동서양을 아우를 수 있는 국제법안의 내용을 갖췄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전쟁종식 국제법안은 에스와티니, 세이셸, 코모로, 앤티가바부다(Antigua and Barbuda) 등에서 국가적 차원의 지지를 얻으며 그 실용성을 입증하고 있다. 중미의회에서는 DPCW를 결의안으로 채택하기도 했다.

HWPL 관계자는 “현재까지 유엔 가입국 192개 국가의 130만여 명의 시민들이 DPCW 지지 서명을 하고 있다. 전쟁 종식과 세계 평화가 실현되는 그날까지 HWPL은 전 세계 시민들과 함께 이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