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포요양병원 화재, 중환자에 산소 수동으로 공급하다 발생

알림

김포요양병원 화재, 중환자에 산소 수동으로 공급하다 발생

입력
2019.09.24 14:46
수정
2019.09.24 14:49
0 0

 스프링클러 작동 안 해… 신속한 구조활동으로 피해 적어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풍무동 한 요양병원 화재 현장에서 대피한 환자들이 인근 주차장에서 병원 호송 차량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풍무동 한 요양병원 화재 현장에서 대피한 환자들이 인근 주차장에서 병원 호송 차량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2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은 경기 김포시 풍무동 김포요양병원 화재는 병원 측이 중환자에게 산소를 수동으로 공급하다가 불이 붙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권용한 김포소방서장은 24일 오후김포요양병원 앞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날 오전 9시 전기안전공사에서 점검을 위해 요양병원이 있는 건물 전체 전기를 차단했다”라며 “이에 따라 병원 관계자가 집중치료실에서 있는 중환자들에게 산소를 수동으로 공급하기 위해 보일러실에 있는 산소탱크 밸브를 여는 과정에서 미상의 점화원에 의해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요양병원 측은 보일러실에 산소 탱크 4, 5개를 보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소방당국은 보일러실에 산소 탱크를 보관하는 것이 소방이나 의료 관련 법을 위반한 것인지 확인하고 있다.

소방당국 조사 결과 요양병원에는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었으나 화재 때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화재 당시 비상경보는 정상적으로 작동했고 보일러실에 있는 자동확산소화기가 작동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권 서장은 “요양병원은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시설로,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었으나 작동은 하지 않았다”라며 “스프링클러가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는 경찰과 합동감식을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재로 숨진 A(90)씨와 B(86)씨는 모두 산소 공급이 필요한 중환자로 보일러실 바로 옆에 있는 집중치료실에 있었던 8명 중 2명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권 서장은 “사망자 2명의 사망 원인이 농연 때문인지, 화재로 산소 공급이 끊겨서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라며 “중상자 8명 가운데 일부가 집중치료실에 있었는지도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소방당국은 요양병원 환자 대부분이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로, 화재 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으나 병원과 소방의 신속한 구조활동으로 인해 피해가 적었다고 분석했다.

권 서장은 “병원 관계자 4명이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 진화를 하다가 실패한 뒤 주차장과 연결된 통로로 침대를 밀어 30여명을 대피시켰다”라며 “이후 소방이 도착해 신속한 구조활동을 펼쳐 피해가 적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요양병원은 작년 11월에 소방 점검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라며 “스프링클러가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화재의 원인이 된 미상의 점화원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환직 기자 slamhj@hankookilbo.com

김영훈 기자 hu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