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정원 “김정은 11월 부산 한·아세안회담 참석 가능성”

알림

국정원 “김정은 11월 부산 한·아세안회담 참석 가능성”

입력
2019.09.24 12:05
수정
2019.09.24 15:38
0 0

 “북미 실무협상, 2~3주 내 재개 가능성 높아”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담에 참석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소속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서훈 국정원장 등이 참석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국정원은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2월 하노이 회담 합의 불발 이후 제14기 1차 최고인민회의에서 내부체제를 정비하고 비핵화 협상 시한을 연내로 설정했다”며 “4월 푸틴 러시아 대통령, 6월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회담을 통해 북한지지 세력을 확보하는 등 회담 영향 최소화에 주력했다”고 위원들에게 설명했다.

국정원은 또 김 위원장의 행보와 관련해 “5월 이후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지속하며 전력 보강과 안보 이슈화를 통해 대남·대미 압박 수위를 높여가며 하절기 들어서는 원산에 수시 체류하며 꾸준히 미사일 발사를 참관해왔다”며 “최근 민생행보 및 비핵화 실무협상 의지를 과시하며 대미협상 의지도 재점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미 간의 대화에 관해서는 국정원은 “2, 3주 안에 실무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으며 합의가 도출될 경우 연내에도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혜영 기자 shine@hankookilbo.com

김민준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