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쌍용차, 10분기 연속 적자에 사무직 순환휴직 등 ‘고강도 쇄신책’ 추진

알림

쌍용차, 10분기 연속 적자에 사무직 순환휴직 등 ‘고강도 쇄신책’ 추진

입력
2019.09.20 10:55
0 0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쌍용자동차 제공

10분기 연속 적자로 경영난을 겪는 쌍용자동차 노사가 사무직의 순환휴직과 복지축소 등 자구노력 방안에 합의했다. 특히 신규채용 보류나 자산 매각 등 고강도 쇄신책도 이른 시일 안에 마련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노사가 지난 3일 시작한 긴급 노사협의를 통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제 자구노력 방안을 19일에 합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쌍용차는 상반기에 76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지난해 상반기(387억 적자)보다 적자 폭이 커졌으며 2017년 1분기부터 10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냈다.

노사합의안의 핵심은 근속 25년 이상 사무직을 대상으로 안식년제를 시행하는 것이다. 안식년제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노사가 실무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으로 사측은 6개월 단위로 시행하되 1차례 연장할 수 있도록 하고 급여는 70% 정도를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상자는 200∼30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또 명절 선물 지급중단과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을 중단하거나 축소하기로 합의했다. 또 고객품질 만족을 위해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쌍용차는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쇄신책을 이른 시일 안에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번 자구노력 방안은 노사합의 사항만 발표한 것”이라며 “신입과 경력사원 채용 보류와 비업무용 자산 매각, 조직 개편 등 노사합의 사항이 아닌 경영정상화 방안은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월 쌍용차 노사는 고용안정을 위해 생존 경영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한다는 데 깊이 공감하고 올해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임금협상에 합의하는 등 10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으며, 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쌍용차 노사는 앞으로도 그간 이어온 상생의 노사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데 적극 협력해 나가고, 고용안정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판매 증대와 회사 정상화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선제적인 자구노력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자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고용을 지키는 길은 시장과 소비자들로 부터 신뢰회복을 하는 것이 유일한 길인 만큼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