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법원, 조국 5촌 조카 구속영장 발부 … 조국 부인 정경심 소환 턱밑

알림

법원, 조국 5촌 조카 구속영장 발부 … 조국 부인 정경심 소환 턱밑

입력
2019.09.16 23:13
0 0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인물인 조 장관의 5촌 조카인 조범동씨가 16일 새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인물인 조 장관의 5촌 조카인 조범동씨가 16일 새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이른바 ‘조국 일가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6)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 수사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정 교수는 앞서 기소된 딸 표창장 위조 혐의 외에도 펀드 운용사 설립에 종잣돈을 대고 운영에 깊숙히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6일 조씨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진행 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임 부장판사는 ”범죄사실 중 상당부분이 소명되고, 본건 범행 전후의 일련의 과정에서 피의자의 지위 및 역할, 관련자 진술내역 등 현재까지 전체적인 수사경과 등에 비춰 도망 내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인정된다”고 밝혔다.

조씨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면서 코스닥 상장사 더블유에프엠(WFM)을 무자본으로 인수한 뒤 허위공시를 통해 주가 부양을 시도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는다. 코링크PE의 명목상 대표 이상훈(40)씨 등과 함께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ㆍ배임)와 사모펀드 관계자들과 입을 맞추는 등 증거를 인멸하도록 한 혐의도 있다. 조씨 측은 영장심사에서 일부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일부에 대해선 혐의를 부인하거나 법적 책임을 회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가 구속되면서 정 교수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조씨가 실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코링크PE에는 정 교수 측 자금도 수억원 투입됐다. 우선 검찰은 정 교수가 조씨 측에게 빌려준 5억원 가운데 일부가 2016년 2월 코링크PE 설립자금으로 쓰인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가 ‘정경심(KoLiEq)’라는 메모를 달아 동생 정모씨에게 송금한 3억원은 코링크PE의 지분을 사들이는 데 쓰였고, 코링크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도 두 자녀와 함께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이밖에 정 교수는 코링크PE가 운용한 펀드의 투자처 WFM의 회의에도 수 차례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가 가족펀드 운용사의 설립과 운영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공직자윤리법은 공직자와 배우자의 주식 등 직접투자와 신탁재산 관리·운용을 금지하고 있다. 법조계 일각에선 공직자윤리법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 할 경우, 당사자인 조 장관도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검찰은 조만간 정 교수를 소환해 관련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