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저장시설 포화 임박… 건설여부 주민 손에

알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저장시설 포화 임박… 건설여부 주민 손에

입력
2019.09.18 16:05
수정
2019.09.18 16:06
0 0

 한수원 “연내 착공 절실… 타지역 반입 기우” 주민설득 총력전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전경. 월성원전 제공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전경. 월성원전 제공

포화상태가 임박한 경주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립 여부는 지역 주민들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월성원자력본부는 맥스터 추가 건설은 원전 가동을 위해 필수적이며, 주민들이 우려하는 다른 지역 발전소 사용후핵연료를 경주로 반입하는 것과 같은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주민 설득에 나섰다.

월성원전 등에 따르면 중수로형인 월성 2~4호기에서 나오는 사용후핵연료를 임시 보관하는 맥스터의 9월 현재 저장률은 92.2%로 2021년 11월이면 가득 차게 된다. 이 같은 맥스터 건설에 19개월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아무리 늦어도 내년 4월까지는 착공해야 한다. 월성원전 관계자는 “19개월은 정상적인 공사기간만 말하는 것으로, 인허가 절차와 주52시간제 등을 감안하면 올해 안에는 착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추가건설 여부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지역실행기구를 구성하고, 주민토론회 등 시민참여형 조사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이어 이를 전국공론화하고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추가건설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됐다.

이에 따라 한수원 월성원전본부도 바빠졌다. 주민들이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제시하고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맥스터 추가건설을 준비중인 월성원전은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를 진행 중이다.

또 주민 신뢰 확보를 위해 현장견학과 자매마을 62곳을 대상으로 한 주민설명회도 잇따라 열기로 했다. 관련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하고, 객관적인 사실 전달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월성원전측은 “1992년부터 운영중인 건식저장시설은 지금까지 28년간 안전하게 운영해왔고, 캐니서트나 맥스터와 같은 건식저장시설은 중수로를 운영하는 원전 선진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운영하고 있는 안전성이 입증된 시설”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다른 지역 원전 사용후핵연료가 경주로 올지 모른다는 우려는 기우라고 단언했다. 월성원전 관계자는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시설 유치지역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은 경주에 건설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맥스터 증설이 차질을 빚게 되면 최악의 경우 원전 가동이 중단될 수도 있다. 한수원은 물론 경주지역에도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2~4호기가 가동을 멈추면 당장 2018년 기준 427억원에 달하는 지방세가 사라진다. 또 한수원의 지역 지원사업비 151억6000만원도 중단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계속 가동을 전제로 경주지역 원전 관련 기업과 맺은 계약금 117억원도 허공으로 사라진다.

지역사회에선 지역 주민이 제때 결정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하루빨리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월성원전 인근의 한 주민은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이뤄지지 못해 원전가동이 중단되면 정부 경주시 한수원 모두가 패자가 될 것”이라며 “공론화를 통해서 주민들이 안심 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운영, 관리 할 방안과 안전성을 주민이 직접 모니터링 및 확인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모두가 승자가 되는 길 일이다”고 말했다.

김성웅기자 ks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