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다음달 전국체육대회 개최 서울시 “국감 피할 수 있다면…”

알림

다음달 전국체육대회 개최 서울시 “국감 피할 수 있다면…”

입력
2019.09.13 12:07
수정
2019.09.13 13:14
0 0

매년 행안위ㆍ국토위 국감 수감

올해는 ‘조국 펀드’ 지하철 와이파이사업 논란 겹쳐

다음달 4일부터 일주일간 서울에서 제100회 전국체육대회가 열리는 가운데, 국정감사를 피했으면 하는 서울시 내부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조국 펀드’가 투자 자문을 맡은 사업체가 서울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망 사업 입찰에서 사업자로 선정됐다 철회되는 일까지 밝혀져 예년보다 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수습 사무관 16명과 신규 7급 공채 11명이 전국체전 행사 업무에 파견돼 있다. 전국체육대회는 다음달 4~10일 일주일간 잠실 종합운동장 등 72개 경기장에서 열린다. 17개 시도 선수단 등 3만여명이 참가한다. 전국체육대회가 끝나면 다음날부터 19일까지 전국장애인체육대회가 기다린다. 30개 종목에 선수 6,300명 등 9,000여명이 참가한다. 서울시는 두 대회를 주관한다. 서울시는 지방자치단체여서 행정안전위원회의 국감과 수도권 교통 현안으로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을 매년 받아 왔다. 올해 국정감사는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다.

서울시는 대회 개막일에 개회식 안내, 주차 안내 등에 300~400명을 차출할 예정이다. 당초 차출 인원 800명에서 절반 정도로 줄었다. 이후 서울시는 잠실종합운동장 등 72개 경기장에 직원 1, 2명을 배치하고 나머지는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행사를 원활하게 꾸려나간다는 기조다.

서울시는 “전국체육대회를 개최한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봐도 행정 차원에서 그렇게 큰 부담은 아니다”는 입장이다. 또한 공공 와이파이 사업 논란에 대해서도 서울시 관계자는 “정치적 부담을 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다소 다른 분위기가 선명한 흐름으로 읽힌다. 우선 박원순 서울시장이 전국체육대회의 실질적 ‘호스트’여서 대회 개막일 전후로 외빈 맞이 등 여러 가지 일들이 많을 수밖에 없어 가급적이면 국감을 받지 않았으면 하는 속내를 감추지 않는다. 서울시는 지자체 규모에서 차이가 현격한 충북도와 전남도가 전국체전을 개최를 해에 국감을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형평성 주장의 근거로 삼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가 전국체육대회 100주년이어서 혹시나 행사 준비에 소홀해지거나 차질을 빚지 않을까 걱정이 없지는 않다”며 “가급적 국감 없는 10월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조국 펀드’의 서울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 논란도 긴장감의 고삐를 바짝 죄는 대형 현안이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발주로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망 사업 입찰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가 투자 자문을 맡은 PNP플러스가 사업체로 선정됐다 기술력 미비 등 계약 미이행으로 지난 5월 계약이 취소됐기 때문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해당 업체와 계약이 취소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지 상상이 안 된다“며 “천만다행이긴 하지만 여전히 정치적 불씨는 남아 있다”며 국감에 대한 부담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