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유로 연비] 인제니움의 효율성을 누리다. 재규어 E-페이스

알림

[자유로 연비] 인제니움의 효율성을 누리다. 재규어 E-페이스

입력
2019.09.11 09:09
0 0
재규어 E-페이스와 자유로를 달렸다.
재규어 E-페이스와 자유로를 달렸다.

재규어의 컴팩트 SUV이자 재규어 크로스오버 라인업의 막내라 할 수 있는 '베이비 재규어', 재규어 E-페이스와 함께 자유로 주행에 나섰다.

지금까지 경험했던 재규어 E-페이스는 유종을 가리지 않고 '스포츠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지는 드라이빙을 뽐내며 그 매력을 과시했었다. 그렇다면 인제니움 디젤 엔지을 품은 재규어 E-페이스 D180은 과연 어느 정도의 효율성을 과시할 수 있을까?

인제니움 디젤, 그리고 다단화 변속기

재규어 E-페이스의 보닛 아래에는 재규어가 자랑하는 최신의 파워트레인이 자리한다. 최고 출력 180마력과 동급에서도 출중한 수준으로 평가 받는 43.9kg.m의 토크를 발휘하는 직렬 4기통 2.0L 인제니움 디젤 엔진이 중심을 잡는다.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E-페이스를 비롯해 XE, XF 등 재규어의 다양한 차량에 적용되어 우수한 만족감을 선사하고 있다. 여기에 9단 자동 변속기 및 AWD 시스템을 통해 네 바퀴로 출력을 전달한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재규어 E-페이스는 정지 상태에서 약 9.1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는 205km/h에 이른다. 참고로 공인 연비는 리터 당 12.4km의 복합 연비를 갖췄다.(도심 11.0km/L 고속 14.7km/L)

흐름이 좋았던 자유로 주행

여느 때와 같이 강변북로를 통해 자유로 주행의 시작점인 월드컵 공원 진, 출입로를 향해 움직였다. 강변북로에는 제법 차량이 많은 편이었지만 양화대교를 지날 무렵부터는 교통량이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어 자유로 주행의 쾌적함이 기대됐다.

월드컵 공원 진, 출입로에서 트립 컴퓨터를 리셋하고 곧바로 주행을 시작했고, 도로를 보았더니 약간의 차량이 있긴 했지만 법적 제한속도까지 가속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는 흐름이었다.

덕분에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으며 재규어 E-페이스의 가속력을 잠시 느낄 수 있었다.

디젤 엔진 중에서는 상당히 매끄럽고 부드러운 특유의 존재감, 그리고 경쾌한 반응과 함께 속도를 끌어 올릴 수 있었다. 참고로 재규어 E-페이스의 계기판과 GPS 상의 오차는 90km/h 기준으로 약 4~5km/h 남짓했다.

F-타입의 감성이 드러나다

자유로를 달리며 재규어 E-페이스의 실내 공간을 둘러볼 여유가 생겼다. 멈춰 있을 때도 느낀 부분이지만 소재 등의 고급감이 다소 떨어지는 점이 조금 아쉽게 느껴졌다.

하지만 운전석과 조수석을 구분하는 센터페시아의 디테일 및 각종 요소들을 보고 있으면 기어 레버 및 드라이빙 모드 셀렉터 등과 같은 재규어 F-타입과의 공통점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이를 찾는 즐거움도 제법 쏠쏠했다.

탄탄한 드라이빙의 매력

자유로 주행을 이어가던 중 구간단속 직후 이어지는 연속된 띠 구간 위를 달리게 됐다. 일반적인 SUV들이라고 한다면 특유의 긴 댐핑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연속된 충격을 억누르는데 E-페이스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 모습이었다.

견고하게 조율된 하체는 연속된 띠 구간의 질감을 고스란히 실내 공간에 전달하며 운전자에게 노면의 상태 및 컨디션을 명확히 전달한다. 그러면서도 안정적인 조향 반응과 차량 밸런스를 지키며 띠 구간을 지날 때까지 '달릴 준비'를 이어갔다.

편안한 차량을 원하는 이라면 조금 난감할지 몰라도 스포츠카 브랜드에는 걸맞은 셋업처럼 느껴졌다.

그렇게 얼마나 달렸을까?

도로 위의 표지판은 어느새 자유로 주행의 끝을 알리는 통일대교가 새겨져 있었고 헤이리 목전의 도로 공사 구역 등을 지난 후로는 재규어 E-페이스의 주행에 방해될 요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쾌적한 도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게 한참을 달린 후 이번 주행의 종착지인 통일대교를 마주할 수 있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다

재규어 E-페이스의 자유로 주행이 모두 끝난 후 차량을 세우고 트립 컴퓨터의 수치를 확인했다.

재규어 E-페이스는 총 51.9km의 거리를 평균 86km/h의 속도로 달렸다고 기록했고, 그 결과 4.6L/100km라는 성과를 설명했다. 참고로 이를 환산하면 약 21.7km/L로 재규어 E-페이스의 공인 복합 및 고속 연비 등에 비한다면 출중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