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의전원ㆍ부산시ㆍ친동생… ‘조국 타깃’ 수사망 넓히는 검찰

알림

[단독] 의전원ㆍ부산시ㆍ친동생… ‘조국 타깃’ 수사망 넓히는 검찰

입력
2019.09.11 04:40
수정
2019.09.11 07:09
2면
0 0

 딸 입학 당시 면접관 교수 소환‘조국 영향 미쳤는지’ 추궁 

 조국과 밀접한 부산시 고위직, 동생사업 지원 의혹도 수사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청와대의 임명 발표 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서 나오고 있다 있다. 배우한 기자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청와대의 임명 발표 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서 나오고 있다 있다. 배우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 강행에 맞서 검찰이 수사망을 넓히고 있다. 사모펀드와 동양대 표창장 의혹은 물론 조 장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비리와 조 장관과 부산시 고위층 및 조 장관 친동생이 연루된 각종 이권 개입 의혹 등으로 수사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조 장관이 피의자가 될 수 있는 사건들로 수사가 확대되면서 법무ㆍ검찰의 대충돌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2014년 7월 조 장관 딸의 부산대 의전원 입학 당시 면접관이었던 A 부산대 의대 교수 등을 최근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A 교수 등을 상대로 조 장관이 딸의 의전원 입학에 어떤 방식으로 개입했는지, 조 장관으로부터 사전 연락이나 접촉이 없었는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이 딸 조모씨의 면접 현장을 찾았다는 참고인 진술을 토대로 블라인드 면접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도 따지고 있다.

검찰은 A 교수 등 부산대 관계자들을 추가 소환해 조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문재인 대통령의 주치의 선정에 관여했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A 교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한 뒤 봉하마을에서 주치의를 맡았던 인물로, 현재 문재인 대통령의 주치의인 강대환 교수와 소화기내과에서 함께 근무한 동료 교수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조 장관을 향해 제기된 모든 의혹의 사실관계를 빠짐없이 확인하고 있다"며 "주치의 선정 작업에 직접 개입하지 않았더라도 인사 검증 과정에 사적 인연을 이유로 민원을 들어줬는지 등도 수사대상"이라고 밝혔다.

검찰의 수사망은 조 장관의 동생과 부산시 고위직도 향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조 장관의 동생이 부산의 한 대형 쇼핑몰 내 사업을 따내는 과정에 부산시 고위직들이 깊숙이 개입됐다는 첩보를 입수, 사실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조 장관 동생의 사업을 개인적으로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고위직들이 조 장관과 평소 밀접한 관계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장관과 동생의 남은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검찰은 이날 부산에 위치한 조 장관 동생의 전처 조모씨의 주거지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은 주택 3채를 실소유하면서 고위공직자 다주택 보유자 논란을 피하기 위해 전 제수인 조씨 명의로 해운대 우성빌라 등 2채를 넘긴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 동생과 전처는 웅동학원 소송 과정에서 위장이혼을 하고 채권양도계약서 등을 위조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조 장관 역시 웅동학원 이사였음에도 소송 과정을 묵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수사망이 전방위로 확대되는 건 결국 조 장관을 겨냥한 포석이라는 관측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조 장관의 부인과 사모펀드 관계자 등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로 검찰이 주변부 수사에 집중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번 수사의 종착역은 조 장관"이라며 "펀드 의혹 등과 관련된 구속영장이 계획대로 발부된다면 조 장관 소환 및 직접 수사는 의외로 빨라 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