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소각장 밀집’ 청주 북이면 주민 건강영향조사 연내 시작한다

알림

‘소각장 밀집’ 청주 북이면 주민 건강영향조사 연내 시작한다

입력
2019.09.10 17:56
수정
2019.09.10 18:11
0 0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소각장 밀집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 설명회'에서 환경부 관계자가 마을 이장들에게 조사 계획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소각장 밀집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 설명회'에서 환경부 관계자가 마을 이장들에게 조사 계획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폐기물 소각시설이 밀집해 있는 충북 청주 청원구 북이면 일대 주민들에 대한 건강 영향조사가 연내 시작될 전망이다. 이 지역 주민 1,532명이 지난 4월 환경부에 소각장으로 인한 건강 영향조사를 해달라고 청원을 넣은 데 따른 것으로 건강영향조사는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과 주민건강문제 사이의 인과관계를 찾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환경부는 10일 북이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이 지역 이장 50여명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건강 영향조사 설명회를 했다. 조사는 북이면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의사 문진, 검진, 임상 검사 등과 임상 소견자에 대한 정밀조사, 오염 물질별 건강영향 지표 검사 등의 단계로 나눠 진행할 계획이다.

소각시설의 사용 원료 및 오염물질 배출 평가와 환경오염조사도 이뤄진다. 미세먼지, 중금속, 다이옥신, 휘발성유기화합물, 악취물질 등 각종 유해물질 오염 여부와 인체 내 노출 수준 평가도 한다. 환경부는 구체적인 조사계획을 수립한 뒤 올 연말까지 전문기관에 의뢰해 본격적으로 현장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최종 조사결과는 최소 1, 2년 뒤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북이면 주민 1,532명은 △반경 2㎞ 이내 3개 소각시설에서 매일 540톤 이상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2개소의 소각시설 신ㆍ증설이 추진되는 점 △주민 5,400여명 중 45명이 각종 암으로 고통받는 등 심각한 건강 위협이 있는 점 △대기ㆍ토양오염이 농산물 오염으로 이어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생업유지가 곤란해지는 점 등을 이유로 건강 영향조사를 청원했다.

청주 청원보건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북이면 재가 암 환자는 45명으로 청원구 전체 재가 암 환자 119명 중 22.6%를 차지한다. 북이면 인구가 청원구의 2.4%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무시할 수 없는 수치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달 6일 환경보건위원회를 열어 이 청원을 받아들였다. 그동안 국내에서 석면 등의 건강 영향조사는 진행됐으나 소각장과 관련해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청주에는 전국 폐기물 소각량의 18%를 처리하는 10개 시설이 있다. 이 가운데 4개 소각시설이 북이면 반경 2㎞ 이내에 있고 이들 시설에서 매일 540톤 이상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이날 주민설명회 자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몇몇 의원이 이 지역 불법소각 문제를 국정감사에서 다룰 예정”이라며 “관계 공무원과 소각시설 피해 주민들에 대한 증인 요청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석 기자 kav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