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교안 ‘反조국 연대’ 손짓에 유승민 화답… 보수 통합 물꼬 트이나

알림

황교안 ‘反조국 연대’ 손짓에 유승민 화답… 보수 통합 물꼬 트이나

입력
2019.09.10 18:10
수정
2019.09.10 18:59
4면
0 0

 유승민 “협력 안 할 이유 없다”… 해임건의안 등 적극 공조 의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를 제안하고 나서면서 분열된 범 보수진영이 통합의 계기를 찾을지 주목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난립해온 범 보수진영이 조국 정국을 거치면서 ‘반문(재인)ㆍ반조(국)’을 기치로 시너지를 낼 환경이 무르익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황 대표가 추석 여론을 배경으로 야권통합을 위한 구체적 행동에 착수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의 독선과 이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려면 자유민주의 가치 아래 모든 세력이 함께 일어서야 한다”며 연대 구축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 시민사회단체, 자유시민의 힘을 합쳐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내야 한다”고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한 세력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황 대표는 곧바로 행동에 나섰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직접 찾았다. 황 대표는 약 5분에 걸친 손 대표와의 짧은 회동 뒤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조국 아니겠나. 그 문제에 대해 뜻을 같이하는 정당이 힘을 합하는 게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논의해보겠다”며 즉답하지 않았다고 한다. 황 대표는 정 대표에게도 조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정 대표는 어렵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손 대표와 각을 세우고 있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바른정당계 수장 격인 유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딱히 협력을 안 할 이유가 없다”며 손 대표의 결정과는 별개로 공조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그동안 한국당과의 연대 등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을 자제해왔던 것과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특히 이날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는 옛 바른정당계인 이혜훈, 유의동, 하태경, 정운천, 지상욱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대거 참여해 ‘반문·반조’ 전선에 힘을 실었다.

황 대표가 이날 반문ㆍ반조 연대를 선제적으로 띄우고 나선 건 야권통합을 위한 사전정지 작업으로 해석된다. 일단 ‘반(反) 조국’을 고리로 그간의 느슨한 관계를 공고히 하면, 내년 총선 전 ‘한국당 중심의 야권통합’도 가능할 것이란 계산이 깔려 있다. ‘당면 과제’인 조 장관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 통과도 고려한 전략으로 보인다. 이들 안건이 본회의에 오르더라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 중 일부가 이탈하면 가결이 불가능하다. 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는 성향상 범여권으로 분류되지만, 반 조국 깃발 아래에선 하나로 뭉칠 수 있다.

물론 연대가 실현되더라도 최종적인 야권통합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우리공화당이나 한국당 내 친박(근혜)계는 여전히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유 전 대표 등 바른정당계와 함께할 수 없다는 생각이 강하다. 이 점에선 바른정당계도 마찬가지다. 감정의 골이 아직 깊은 상황에서 인위적 연대가 얼마나 힘을 받겠냐는 회의적 전망이 제기된다. 한국당과 바른정당계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정국 때도 여야 4당의 강행 처리에 함께 반대했으나 공조는 그때뿐이었다. 범 보수진영이 조국 정국의 동력을 유지하면서 가시적인 통합의 성과를 내려면 박 전 대통령 탄핵 찬반 논쟁 등 묵혀둔 걸림돌이 만만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