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물러나는 최종구 “어떤 어려움 있어도 금융혁신 이어가야”

알림

물러나는 최종구 “어떤 어려움 있어도 금융혁신 이어가야”

입력
2019.09.09 15:59
0 0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정부의 초대 금융위원장인 최종구 위원장이 2년의 임기를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감했다.

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최 위원장은 금융위 직원들에게 “지난 2년간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상상하지 못했던 제 인생의 과분한 행운이었다”며 “저는 이제 딱히 어려울 것 없는 편안한 생활을 해나가겠지만, 늘 몸과 마음을 다해 응원하겠다”고 마지막 인사를 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2년의 임기를 돌아보며 한국 경제의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지적됐던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게 된 것을 성과로 꼽았다. 인터넷은행과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도입 등으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국민의 일상에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도 높이 평가했다.

금융이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모험자본 육성과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회계개혁 등도 주요 업적이다. 최 위원장은 “어떤 환경변화와 어려움이 있더라도 금융혁신의 길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며 “세상은 늘 변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제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뒤처지게 된다”고 당부했다.

국회를 향한 아쉬움도 드러냈다. 법이 통과되지 못한 탓에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용정보법 개정 작업과 금융포용성 강화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등을 임기 내 마무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후임자에 큰 짐을 맡기고 떠나게 돼 미안하다”는 마음도 전했다. 그는 “우리는 때때로 칠흑 같은 바다를 항해하는 것 같이 두려운 상황에 직면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 일수록 금융의 핵심원칙, 시장과 참여자에 대한 믿음을 등대 삼아 중심을 잡고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재진 기자 blan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