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태풍 ‘링링’ 북한 상륙…수도권 오늘밤 직접적 영향권 벗어난다

알림

태풍 ‘링링’ 북한 상륙…수도권 오늘밤 직접적 영향권 벗어난다

입력
2019.09.07 15:10
0 0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 중인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주기장에서 항공기가 주기 돼 있다. 연합뉴스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 중인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주기장에서 항공기가 주기 돼 있다. 연합뉴스

서해를 따라 빠른 속도로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이 7일 오후 들어 수도권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링링은 이날 오후 2시 30분 현재 북한 황해도 해주 남서쪽 약 30㎞ 부근 해안에 상륙했다. 이날 오후 1시 기준 링링의 이동 속도는 북북동쪽 방향으로 시속 42㎞다. 태풍의 중심기압은 965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37m(시속 133㎞)로 규모는 중형이고 강도는 ‘강’을 유지하고 있다.

태풍의 중심에서 가까운 서해 인근 지역은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있어 피해가 우려된다. 인천 옹진군 자월면 서수도에서는 이날 순간 최대 풍속이 초속 40.1m(시속 144.4㎞)로 관측됐고, 인천 중구 을왕동에서도 초속 38.5m(시속 139㎞)의 강풍이 불었다.

상대적으로 태풍 중심에서 거리가 멀지만 서울에서도 강풍이 불고 있다. 서울 강서구 공항동 김포공항에선 최대 풍속 초속 34m(시속 122.4㎞)의 강풍이 관측됐고 구로ㆍ마포ㆍ강서ㆍ강동ㆍ중랑ㆍ성북ㆍ성동구 등에서도 순간 최대 풍속 초속 20m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분 것으로 확인됐다.

기상청은 “태풍이 북한 내륙을 따라 북상하면서 빠르게 약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남해안과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과 서해상, 동해 중부 해상에 발효 중인 태풍 특보는 차차 강풍ㆍ풍랑 등 일반 특보로 변경되겠다”고 밝혔다.

링링은 오후 6시쯤에는 평양 북동쪽 약 70㎞ 부근 육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을 관통한 뒤 일요일인 8일 새벽 중국을 지나 오후 12시쯤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인근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할 전망이다. 육지에 오른 태풍은 속도가 점점 빨라져 7일 오후 6시쯤에는 시속 54㎞, 8일 자정에는 58㎞로 빠르게 북상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7일 밤에는 수도권과 강원도가 태풍 반경에서 벗어나겠지만 강풍이 계속 불 수 있어 8일 오전까지 계속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고경석 기자 kav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