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술대 오른 학종… ‘수상경력’ ‘자율동아리’ 빠질까

알림

수술대 오른 학종… ‘수상경력’ ‘자율동아리’ 빠질까

입력
2019.09.08 14:33
수정
2019.09.08 21:08
12면
0 0
유은혜(오른쪽)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6일 국회 인근의 한 음식점에서 대입제도 개편 관련 당정청 회의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오른쪽)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6일 국회 인근의 한 음식점에서 대입제도 개편 관련 당정청 회의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부가 정시 확대가 아닌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손질하는 쪽으로 대입제도 개편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학종의 비교과 항목이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교육계에선 ‘수상경력’ ‘자율동아리’ 등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영향 받는 항목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육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대학 입시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함에 따라 학종의 신뢰도 제고 방안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광호 청와대 교육비서관도 지난 6일 당정청 회의에 참석해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교육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금수저 전형’ 논란에서 촉발된 만큼,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편차가 큰 부분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 딸은 고교 시절 단국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간 인턴 뒤 의학논문 제1저자로 등재됐고, 이 경력을 고려대 지원 당시 자기소개서에 기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종(옛 입학사정관전형)이 불공정하다는 여론에 불이 붙었다.

교육 현장의 교원단체, 교육시민단체는 부모의 재력과 정보력, 사교육 개입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항목은 과감히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게 수상경력과 자율동아리, 자기소개서 3개 항목이다.

구본창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국장은 “자기소개서만 예로 들더라도 부모가 인문학과 교수인 학생과 아닌 학생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며 “부모, 사교육 등 외부 요인이 작용하는 항목은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상경력과 관련해서는 교내대회 준비를 위해 학원 도움을 받거나 학교가 이를 위해 상을 남발하는 부작용이 지적돼 왔다. 자율동아리도 본래 취지와 달리 동아리 활동을 보고서 형태로 만들어 대입에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교육 업체가 성행하는 현실이다. 교육부가 이를 막기 위해 올해부터 학생부에 수상경력과 자율동아리 내용을 각각 학기당 1개, 학년당 1개만 쓰도록 제한했지만 이런 항목이 학생부에 남아 있는 한 여전히 학생 간 격차를 유발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자기소개서 역시 허위 기록, 대필 문제가 매해 반복되고 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격차를 줄이려면 수행평가와 같이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교사가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부에 기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이 같은 ‘삭제 일변도’의 학종 개선 방안이 해법이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임진택 경희대 수석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는 교사가 기록하는 학생부와 달리 학생이 직접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쓰는 유일한 자료”라며 “자기소개서를 없애 학생의 자기소명의 기회를 박탈할 게 아니라 허위 기록이나 대필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사회 분위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 노원구의 한 고교에서 근무하는 김모(47) 교사는 “학종의 공정성 문제는 대학이 학생부 평가 기준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데서 비롯하는 경우가 많다”며 “고교 교사들은 물론 고교생들이 수긍할 수 있는 명확한 채점 가이드라인을 정해 이에 대해 고교들과 활발한 정보 교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