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독일 주재 대사관 직원 수억원 횡령… 공관 자금 관리 허점

알림

독일 주재 대사관 직원 수억원 횡령… 공관 자금 관리 허점

입력
2019.09.06 09:40
0 0

외교부, 정황 포착하고 감사… 형사 고발 마쳐

외교부 청사 현판. 연합뉴스 자료사진
외교부 청사 현판. 연합뉴스 자료사진

독일 주재 한국대사관 행정 직원이 수년간 수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외교부 감사를 받고 검찰에 고발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외교부 공관 자금 관리에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주(駐)독 대사관이 현지 채용한 A씨가 8~9년간 수백 차례에 걸쳐 대사관과 문화원 공금을 빼돌린 정황을 외교부가 최근 포착하고 내부 조사를 벌였다. 횡령한 공금은 7억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2010년쯤부터 대사관에서 청사 관리와 공관원 활동비 등 재정 업무 전반을 다뤄온 직원인데, 외교부 조사에서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공금에 손을 댔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이번 공금 횡령 사건은 올 초 대통령 동남아시아 순방 당시 의전(인사말) 실수와 차관급 양자회의에서의 구겨진 태극기 게양 등으로 외교부가 기강 해이 논란에 휩싸이고 올해 잇달아 재외공관장들이 비위 혐의로 물의를 빚던 와중에 발생했다.

때문에 그간 외교부가 공관 자금ㆍ직원 관리에도 너무 안이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현지 교민 사회와 외교가에서 나온다. A씨가 근무하던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독일 방문으로 관련 행사 준비 명목의 자금이 대사관ㆍ문화원 예산에 반영됐기 때문에 A씨가 손댄 돈에 이 예산도 포함되지 않았겠느냐는 의혹도 일각에서는 제기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히 조치를 하고 재외공관 회계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반 시스템을 정비ㆍ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며 “A씨에 대한 형사 고발은 이미 마쳤다”고 말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양진하 기자 realh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