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의전원 “장학금 특혜로 보일 수 있지만… 절차상 문제없다” 논란 더 키워

알림

의전원 “장학금 특혜로 보일 수 있지만… 절차상 문제없다” 논란 더 키워

입력
2019.08.26 17:54
수정
2019.08.26 21:52
3면
0 0

 

 6학기 연속 장학금ㆍ동기 유급 구제 등 쏟아진 의혹에 명확한 소명 안 해 

신상욱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후보자 딸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 해명하고 있다. 양산=전혜원 기자
신상욱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후보자 딸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 해명하고 있다. 양산=전혜원 기자

“절차상 문제가 없거나 확인이 어렵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특혜 장학금과 관련된 의혹들에 대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이 26일 기자 간담회를 갖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조씨에 대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지 일주일만에 열린 간담회였지만 절차적인 면에서 책임이 없다는 점만 강조하고, 정작 궁금한 특혜 의혹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소명을 하지 않아 알맹이 없는 해명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신상욱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장은 이날 오후 2시 부산대 양산캠퍼스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조 후보자 딸 조모(28)씨가 장학금을 받기 직전인 2015년 7월 1일 장학생 선발지침이 변경됐다는 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신 대학원장은 "조씨에 지급된 장학금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2013년 4월 신설된 지급 기준에 따라 시행된 것"이라며 "조씨에게 장학금을 주기 위해 선발 지침을 직전에 바꿨다는 건 사실이 아니며 당시 신설된 기준에 따라 학점이 낮아도 외부 장학금을 받은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2015년 7월 장학금 기준이 신설됐다는 국회 보고에 대해서는 “잘못된 것으로 급하게 자료 제출 요구를 받고 찾다가 2013년 문서를 못 찾아 제출한 실수”라고 했다. 하지만 정작 이런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는 공개하지 않아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신 대학원장은 다만 조씨가 두 번 유급에도 6학기 동안 1,200만원의 외부 장학금을 받은 것을 두고 "외부 장학금은 받는 사람이 지정돼 학교로 전달되는 장학금이라 절차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조씨에 대한 장학금 지급은 어디까지나 소천장학회에서 지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반면 지금까지 제기된 핵심적인 의혹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켜갔다. 이번 사건의 쟁점은 부산대 의전원에 재학 중인 조 후보의 딸이 입학 후 두 차례 유급했지만 2016~2018년 6학기 연속으로 매 학기 200만씩 모두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은 것이 특혜냐 아니냐를 가리는 것이다. 당시 조씨의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현 부산의료원장이 만든 소천장학회는 2015년 학생 6명에게 1인당 100만~150만원의 장학금을 줬지만 2016년부터는 조씨에게만 장학금을 지급해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하지만 의전원 측은 “일반 학생 입장에서 고려하면 그런 면이 있어 보여 장학위원회에서도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고려해보자는 것”이라며 특혜 여부의 판단을 피해갔다. 공직자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을 두고 김영란법 위반 논란이 있지만 이에 대한 입장 표명도 없었다.

조 후보자 딸이 유급 위기 때 동기 전원을 이례적으로 구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명확한 해명을 하지 못했다. 신 대학원장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성적은 해당 과목을 지도하는 교수의 고유 권한이므로 조씨의 의전원 동기 전원을 이례적으로 구제했는지 여부는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딸이 재학하던 2017학년도 2학기에 2학년 유급자가 없어 관련 의혹이 제기된 부분이다.

노 부산의료원장이 일방적으로 조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주는 것을 두고 다른 교수가 경고했다는 이야기에 대해서도 “확인 해봐야 하겠지만 그런 일도 있을 수 있다”며 확답을 회피했다.

이날 공식 해명에도 불구, 부산대 학생들은 학교측 설명이 설득력이 있거나 각종 의혹 해소에는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조 후보자 딸 의혹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는 학생들로 구성된 촛불집회추진위원회는 28일 학내에서 관련 촛불시위를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대 학생회도 진상 규명 등을 요구하는 별도의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부산=권경훈 기자 werther@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