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충청권 4개시ㆍ도지사 서해선-신안산선 직결 촉구

알림

충청권 4개시ㆍ도지사 서해선-신안산선 직결 촉구

입력
2019.08.25 10:51
수정
2019.08.25 10:51
0 0

24일 더민주 충청권 당정협의회서 공동건의문 채택 정부 보내기로

24일 대전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회에 참석한 4개 시ㆍ도지사와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이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24일 대전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회에 참석한 4개 시ㆍ도지사와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이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4일 공사중인 서해선을 신안산선과 직접 연결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4이 대전에서 열린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서해선과 신안산선 직결 충청권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국토교통부는 2015년 기공식에서 서해선 복선전철에 시속 250㎞급 고속전철을 운행해 서울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홍보했다”며 “이는 서해선과 신안산선의 직결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드러난 국토부의 서해선 복선전철과 신안산선 환승계획은 충남도와 협의나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지역 발전을 기대했던 충청인에게 큰 실망감과 허탈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충청권 단체장들은 또 “국토부의 환승계획이 철도시설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저해하고 철도 운용효율 측면에서도 불합리하며, 소요시간과 승객편의 측면에서 당초 계획보다 퇴보했다”며 “경부ㆍ호남선과 강릉선, 수서-평택 등 전국 주요철도는 서울과 직결하고 있는 반면 서해선만 유일하게 환승으로 계획하는 것은 지역적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한민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서해선과 신안산선의 직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하고 “560만 충청인의 뜻을 헤아려 당초 계획대로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직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충청권 단체장 공동건의문은 국토부 등 중앙부처에 보낼 계획이다. 충남도는 학계인사와 철도전문가 등으로 정책자문단을 구성, 서해선과 신안산선 직결 필요성 등 대응논리를 개발해 정부에 지속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3조7,823억원을 투입해 충남 홍성에서 경기 송산까지 90.01㎞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현재 52.9%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참석자들은 또 충청권 내륙관광벨트 조성, 충남 보령~대전~충북 보은간 간선도로망 건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둔곡) 광역간선급행버스(BRT) 구축 등 지역내 상생협력사업도 논의했다.

이와 함께 국회에 계류중인 혁신도시 추가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법률 개정안이 이른 시일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공동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전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