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남기 “올해 성장률 목표 2.4~2.5% 달성 쉽지 않다”

알림

홍남기 “올해 성장률 목표 2.4~2.5% 달성 쉽지 않다”

입력
2019.08.22 16:48
0 0
홍남기(오른쪽)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후 계속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오른쪽)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후 계속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올해 정부의 경제성장률 목표치(2.4~2.5%) 달성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정부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2.4~2.5% 달성이 가능하냐고 묻는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의 질의에 “최근 여건을 고려하면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최대한 정책적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기존 2.6~2.7%에서 2.4~2.5%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지금이 경기침체기냐’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질의에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침체기보다는 전체적으로 하방 리스크가 큰 상황”이라고 답했다. 소득주도성장 정책과 관련해서는 “콘텐츠에 따라 조금 더 속도를 내야 할 분야도 있고, 최저임금과 같이 속도를 조절할 분야가 있어 정부가 이를 반영하고 있다”며 “다른 분야에서는 소득주도성장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의 “성장전망을 다 낮췄고 고용상황도 좋지 않다. 펀더멘털이 튼튼하다고 자신할 상황이 아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한국 경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서도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에 비해서는 나은 성적 가지고 있다는 데 대해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앞서 전망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 달성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은은 지난달 18일 수정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경제성장률을 2.5%에서 2.2%로 조정한 바 있다.

심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한은이 지난달 성장률 전망치를 2.2%로 내릴 때 일본 리스크가 반영되지 않았고, 민간에서는 1%대 후반을 전망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상황이 아주 악화돼서 수출, 설비투자 부진이 더 심화되면 성장률 달성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며 “2%대 초반까지는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