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원순ㆍ日 시민단체 “반일ㆍ반한 아닌 ‘NO 아베’로 뭉치자"

알림

박원순ㆍ日 시민단체 “반일ㆍ반한 아닌 ‘NO 아베’로 뭉치자"

입력
2019.08.21 10:13
수정
2019.08.21 20:47
27면
0 0
시라이시 다카시(왼쪽) 희망연대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시장을 면담하면서 “한일 시민들이 반아베로 연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1
시라이시 다카시(왼쪽) 희망연대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시장을 면담하면서 “한일 시민들이 반아베로 연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1

“우리는 반일ㆍ반한 프레임에 갇히지 말고 ‘반(反)아베’로 뭉쳐 반격해야 합니다.”

일본의 양심적 시민단체 ‘희망연대’의 시라이시 다카시 대표는 21일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현재 한일 문제의 본질은 아베 정권의 일방적이고 비열한 문재인 정권에 대한 공격”이라며 “한일 시민이 반아베로 뭉쳐 교류와 연대로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은 서울의 혁신 정책 연구를 위해 19일부터 사흘간 방한한 희망연대 측이 박 시장에게 한일 관계 개선 방안을 제안하겠다며 요청해 이뤄졌다.

시라이시 대표는 “(현재 아베 정권의 공격은) ‘내우’를 ‘외환’으로, 즉 소비세 인상과 연금 문제 등 국내 문제에서 시선을 돌리게 하려는 비열한 정책이지만 안타깝게도 일본 내에서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하지만 한국 시민들은 아베 정권의 의도를 간파하고 반일이 아닌 반아베를 명확히 내세웠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금 요구되고 있는 것은 일본 시민사회가 아베 정권의 언행을 바로잡고 한일 연대 운동을 고조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희망연대가 잘못된 여론을 바로잡는 일에 나서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1910년 한일강제병합 등 침략의 역사를 정확히 인식하고, 한일청구권협정이 일본이 준 혜택이라거나 한국대법원 판결은 협정을 무시하고 있다는 잘못된 역사 인식을 일본 사회로부터 불식시켜내야 한다”며 “양심있는 언론 관계자와 시민들의 공동 작업으로 보도 조사(팩트 체크) 활동을 벌여 제대로 된 역사 인식에 기반한 사실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일본의 양심적인 시민사회는 강제징용자와 위안부 문제, 역사교과서 왜곡 등 한일간의 과거사 문제에 깊이 공감하며 해결을 위해 함께 해줬다”고 답했다. 이어 “왜곡과 갈등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현실을 평화와 미래로 돌려내야 한다”며 “새 시대의 역사를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은 시민에게서 나온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시민운동가와 전문가, 진보 성향 정치인 등으로 구성된 희망연대는 지자체 정책 연구와 시민 참여 유도를 목적으로 2018년 설립됐다. 지난 3월에는 한국의 촛불집회를 소개한 ‘서울의 시민민주주의-일본의 정치를 바꾸기 위하려’라는 책을 냈다. 이달 8일에는 일본 참의원 회관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항의하고, 서울 시민에게 사과 의사를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